김학의 불법출금 연루 의혹 받는 이성윤 "공수처 이관해 달라" 요청
'공수처가 그들만의 도피처인가' 부정적 기류 감돌며 관심 집중
김진욱 "사건 묵히지 않겠다...합리적인 기간안에 빨리하겠다"

김진욱 공수처장이 기자들에게 질문받고 있다. 시사포커스DB
김진욱 공수처장이 기자들에게 질문받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김진욱 공수처장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사건'과 관련해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및 이규원 현직검사의 연루 의혹으로 검찰로부터 이첩된 사건에 대해 다음 주에 결론 내리겠다고 4일 밝혔다.
 
김 처장은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을 만나 "(수원지검으로부터 넘겨받은 자료의) 기록 분량이 쌓아 놓으면 사람 키만큼 높다"면서도 "한 번 보는 데만 시간이 꽤 걸리지만, 합리적인 기간 안에 빨리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가 직접 수사할 수도 있고, 지금까지 수사해 온 검찰이 수사하는 것도 방법"이라며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이첩 가능성도 있는데, 어느 방향이 적절할지는 기록에 답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수원지검은 전날 김학의 전 법무차관 불법 출국금지 수사 외압 의혹 사건을 공수처로 이첩한 바 있으며, 이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이규원 현직검사가 공수처로의 이첩을 강하게 주장한 것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 지검장과 이 검사는 공수처법 25조 2항을 근거로 수차례 공수처 이첩을 요구하고 나서자, 일각에서는 공수처가 '그들만의 도피처가 된 것인가'라며 따가운 눈총을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는 막 문을 연 공수처가 아직 조직 구성이 되지 않은 상태인데 가건을 이첩받음에 따라 재이첩 가능성이 우세하다는 관측에서 불편한 시각을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공수처 이첩을 주장한 그들의 속내가 '검찰 수사만은 피해야지만 죄를 덜 수 있다'는 숨은 의도도 의심된다고 내다봤으며, 이들의 수사가 자칫 경찰로 넘어간다면 제대로 수사가 되지 않은채 덮힐 가능성도 있다며 강하게 의심된다고 말했다.

한편 김 처장은 '공수처가 그들만의 도피처'라는 부정적인 기류를 감지한 것으로 보인다.

전날에도 그는 기자들에게 "(사건을) 묵히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며 "아무것도 하지 않는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적절히 처리하겠다"고 입장을 표명했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