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정권 갈등 임계점”…與 “특위서 논의해 좋은 결과 낼 것”…박범계 “尹 만날 생각 있어”

서울고검 감찰부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판사사찰 의혹과 관련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 ⓒ시사포커스DB
서울고검 감찰부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판사사찰 의혹과 관련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한동안 직접적 입장 표명을 자제했던 윤석열 검찰총장이 중대범죄수사청 신설에 반발하며 ‘법치 말살’이라고 직격탄을 날리자 2일 여야는 물론 보궐선거 출마후보들에 이르기까지 제각기 다른 반응을 내놨다.

앞서 윤 총장은 지난 1일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여당의 중수청 설치 움직임을 꼬집어 “검찰을 흔드는 정도가 아니라 폐지하려는 시도다. 단순히 검찰조직이 아니라 70여년 형사사법 시스템을 파괴하는 졸속 입법”이라고 비판하면서 “직을 걸고 막을 수 있다면 100번이라도 걸겠다. 국민들께서 관심의 여유가 없으시겠지만 졸속 입법이 이뤄지지 않도록 두눈 부릅뜨고 지켜보길 부탁드린다”고 대국민 호소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이 같은 윤 총장의 발언에 야권에선 한 목소리로 힘을 실어줬는데,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2일 논평을 통해 “이 정권의 썩은 부위를 도려내려는 정의의 칼날을 막고자 칼을 쥔 장수를 갈아치우려다 안 되니 군대를 재편성하려 하고, 그것도 안 되니 결국 군대를 폐지하고 다른 군대를 세우려는 것”이라며 윤 총장에 힘을 실어줬고 같은 당 정진석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윤 총장의 비판이 처절하게 들리는 것은 그만큼 문 정권과 민주당이 법과 절차를 무시하며 반칙과 불법을 일삼기 때문”이라고 정부여당에 일침을 가했다.

이 뿐 아니라 국민의힘의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나경원 전 의원도 “윤 총장이 국민들에 절실한 호소를 보내왔다. 외면해선 안 될 절박한 외침”이라고 입장을 내놨으며 보선 경쟁자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 역시 “검찰총장으로서 당연히 할 수 있는 말”이라고 한 목소리로 호응했는데, 또 다른 야권 서울시장 보선 후보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 수사권 폐지로 형사사법체계가 무너지면 부패가 창궐할 거라는 윤 총장 호소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윤 총장에 지지를 표했다.

반면 중수청 신설을 추진해온 더불어민주당에선 보선을 앞둔 상황임을 의식한 듯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부산경제진흥원 녹사청사에서 열린 소재·부품·장비 관련 소상공인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윤 총장의 발언에 대해 “그 문제를 전담하도록 검찰개혁특위를 (당내에) 만들었다. 특위가 그 문제를 전담하는 기구니까 논의해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특위가 모레쯤 전체회의를 열 예정이라 들었는데 이것(윤 총장 발언) 때문에 갑자기 소집한 게 아니라 예정돼 있다고 하니 그때 논의해주기 바란다”고 조심스러운 자세를 취했다.

다만 윤 총장 발언과 관련해 당초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으려던 청와대에선 이날 오후 핵심관계자가 기자들과 만나 “검찰은 국회를 존중해 정해진 절차에 따라 차분히 의견을 개진해야 할 것”이라며 “국회가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을 종합해 입법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윤 총장에 일침을 가했다.

하지만 취임 직후부터 인사 문제로 검찰과 갈등을 빚은 바 있는 박범계 법무부장관은 일단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검찰 구성원들의 여러 다양한 의견을 들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일선 의견을 듣고 있으니 너무 걱정 말라”며 “윤 총장으로부터 들은 얘기도 있고 전 언제나 열려 있다. 만날 생각도 있다”고 논의 가능성을 열어두는 모습을 보여 중수청 문제에 있어 검찰 측도 공감할 타협안을 찾을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