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 7만호 등 총 10만1000 호 공급, 2025년 분양
“광역철도망 연계 경전철로 교통불편 해소” vs “GTX B 경제성 따져봐야”
업계, “공급 많아 장기관점 긍정, 현재 주택문제 해소는 의문”

변창흠 국토부장관이 지난 4일 공공주도 3080+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이 계획의 일환으로 24일 광명시흥지역에 공공택지지구로 지정해 7만 호 등 총 10만1000호를 공급계획을 발표했다. ⓒ국토교통부
변창흠 국토부장관이 지난 4일 공공주도 3080+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이 계획의 일환으로 24일 광명시흥지역에 공공택지지구로 지정해 7만 호 등 총 10만1000호를 공급계획을 발표했다. ⓒ국토교통부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정부가 광명시흥 지역에 공공주택 7만호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기대반 우려반이 섞인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장기적으로 공급에는 긍정적이지만 단기적으로는 현재 전세값 대책 등에는 실질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반응이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이 지역에 7만호 공급은 수도권 서남부 지역 주택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지만 분양시기 등 공급시기를 고려하면 서울 전·월세에는 영향을 주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고 평했다.

또 다른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공급물량이 많아 수도권 서남권에 획기적인 영향을 끼칠 것은 맞다"며 "다만 당장 영향이 있는것은 이 지역 토지 소유주 등으로 상당히 제한적으로 보인다. 또 광역철도망 구축이 입주시기와 딱 맞아 떨어지면 좋은데 현재는 관료 입에서 나온 계획일 뿐 명확한 계획이 없는 상태이고 GTX B 노선의 경제성 문제도 개발 과정에서 지속 거론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민심도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하나로 모아지지 않고 있다. 재개발 추진을 진행하고 있는 지역을 위주로 가격 영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경계하고 있었다. 전답 등 토지 중심 지역에서는 보상범위에 따라 반응이 갈렸다. 저층 주거지 중심의 시흥지역에서는 개발 호재 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특히 이지역은 오랜 기간 정부 정책과 궤를 같이하는 재개발 에드벌룬을 띄웠다가 수차례 무산 된 바 있다. 국토부는 과거 3기 신도시 여론 수렴과정을 예로 들며 충분한 소통을 통해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4일 국토교통부는 6번째 3기 신도시로 7만호를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광명시흥을 선정한 데에는 서울 접근성이 높아 주택수요를 흡수 할 수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이번에 지정된 광명시흥 지역은 여의도 면적의 4.3배되는 크기로 3기 신도시 중 가장 큰 규모이며 향후 서남권 발전 거점이 되는 자족도시로 조성한다. 교통망은 경전철 등을 통해 도시 광역철도망과 연계해 교통불편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분양시기는 2025년 부터 예정돼 있고 사전 청약은 2023년 부터 진행되며 사전청약 물량은 공개되지 않았다.

한편 국토부는 이날 부산대저에 1만8000호, 광주산정에 1만3000호를 공급계획도 발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