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 건의, 국민 통합 위한 충정에서 비롯된 것…앞으로 당원 뜻 존중할 것”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건의로 화두가 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논란이 불과 이틀 만인 3일 지도부 긴급 간담회 끝에 일단 전직 대통령의 반성이 우선돼야 한다는 쪽으로 결론이 나왔다.

이 대표는 이날 사면 건의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반목과 대결의 진영정치를 뛰어넘어 국민통합을 이루는 정치로 발전해가야 한다고 믿는다. 국민 통합을 이뤄내야 한다는 제 오랜 충정을 말씀드린 것”이라며 “일단 대법원의 판결을 기다려보겠다”고 입장을 내놨는데, 오는 14일 대법원의 재상고심 선고 이후 이들 전직 대통령 입장과 여론을 살피겠다는 의미로 풀이되고 있다.

또 ‘사과가 전제돼야 사면 건의를 하느냐’는 질문엔 “(반성이) 중요하다고 (당 발표에) 돼 있다”면서 사면 건의 결심에 대해 청와대와 사전 교감이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선 “그런 일은 없다”고 일축했다.

이 뿐 아니라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의 사면 건의는 국민 통합을 위한 충정에서 비롯한 것”이라면서도 “이 문제는 국민 공감대와 당사자들의 반성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 수석대변인은 “최고위는 촛불정신을 받들어 개혁과 통합을 함께 추진한다는 데에 공감했다. 앞으로 국민과 당원의 뜻을 존중하기로 했다”며 “당원들의 뜻을 경청하며 여러 의견을 모아가겠다. 국민 통합이란 진정성에 공감한다는 말씀 거듭 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1일 언론을 통해 ‘적절한 시기에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문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 지지층의 찬반을 떠나 건의하려고 한다’고 밝혀 여야 양측으로부터 맹공을 당했었는데, 이날 간담회 이후 비록 사면 건의 자체를 철회하지는 않았어도 지지층의 찬반을 떠난다던 당초 입장에선 한 발 물러선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이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를 비롯해 양향자·신동근·염태영·노웅래·박성민 최고위원 등 지도부가 모두 참석했으며 정태호 의원과 오영훈 당 대표 비서실장, 최 수석대변인 등이 자리를 함께 했는데 사면 건의에 대한 찬반 결론을 내리진 않았고 서로 의견을 나눈 자리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