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강조한 게 강남 1주택 공직자인데 이 차관은 강남 다주택자”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4일 청와대를 향해 “이용구 법무부차관의 8억원 시세차익을 어떻게 할 것인지 청와대가 답변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수석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치관은 서초동에 본인 명의의 50평형대 아파트(서울 서초구 서초래미안아파트, 15억 2400만원)가 있음에도 도곡동에 부인 명의의 아파트(서울 강남구 도곡동 삼익아파트, 10억 3600만원)를 소유한 다주택자로 밝혀졌다. 뒤늦게 차관에 임명되자 도곡동 아파트를 내놓는다 했는데 시세차익이 8억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청와대가 그토록 강조하고 자랑한 것이 강남 1주택자 공직자”라며 “이 차관의 임명은 청와대가 ‘내편의 이해충돌은 문제 없고, 상대방에 대한 것은 크게 문제 삼는’ 내로남불의 전형”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 원내수석은 “청와대가 인사검증을 제대로 했는지 아니면 혹여 문재인 캠프 출신이라고 봐주기식 인사검증을 거친 것은 아닌지 명명백백하게 따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는데, 앞서 청와대는 “이 내정자가 한 채를 팔기로 해 인사원칙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밝혔지만 졸속 검증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국민의힘에선 다주택 논란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이 우리법연구회 출신의 친여 성향 법조인을 전격 법무부차관으로 임명해 공석을 채운 이유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는데, 그래선지 박형수 국민의힘 의원도 4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 차관은 이 정권 들어오고 난 후 문 대통령의 법률지원단에 참여했고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인사청문회 준비위원장을 맡지 않았나”라며 “징계위원장으로도 부적절하고 징계위원으로서도 기피대상”이라고 역설했다.

심지어 현직 검사인 정희도 청주지검 부장검사까지 지난 3일 검찰 내부통신망인 ‘이프로스’에 “아무리 급하다 해도 월성원전 사건 변호인을 차관으로 임명해 징계위원으로 투입하는 건 정말 너무하는 것 아닌가”라며 이 차관의 징계위 참석에 반대했고 윤 총장 측도 이 차관이 징계위에 참석할 경우 기피신청을 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는데, 여러 비판에도 불구하고 이 차관은 지난 3일 징계위 참석 여부를 묻는 질문에 “제 임무”라면서 참석 의사를 분명히 표했다.

 영상편집 / 공민식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