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고용노동부 조사에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할 것”
“사고 예방 위해 철저한 대책 마련할 것”

1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한국남동발전 영흥화력본부 화물노동자 고 심장선씨 사망사고 유가족 기자회견에서 고인의 아들이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1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한국남동발전 영흥화력본부 화물노동자 고 심장선씨 사망사고 유가족 기자회견에서 고인의 아들이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한국남동발전이 최근 발생한 영흥화력발전소 사망사고와 관련해 유가족에 사과를 표명했다.

고 심장선씨는 지난달 28일 오후 1시경 인천시 옹진군 영흥도에 있는 영흥화력발전소에서 석탄재(석탄회)를 운송하던 도중 추락해 숨졌다. 당시 심씨는 발전소에서 나온 석탄재를 45t짜리 화물차에 상차하는 작업 도중 발을 헛디뎌 추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국남동발전은 3일 설명자료를 내고 “한국남동발전 사업장에서 이와 같은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한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다시는 이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함과 동시에 현재 진행 중인 경찰 및 고용노동부의 조사에도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한국남동발전에 따르면 이번 사고는 지난 11월 28일 13시 1분에 발생했다. 5~6분이 지난 후 후속차량 운전자와 설비운전원이 사고 현장에 도착해 119에 신고를 했고, 119의 지시에 따라 환자상태 확인 등을 거친 후 13시 14분부터 자체 소방대와 119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심폐소생술을 시행했다.

한국남동발전 관계자는 “사고 현장의 안전시설과 관련해서는 현장에는 안전계단, 안전난간 등이 있었다”면서도 “그럼에도 이와 같은 사고가 발생한 만큼 다시 한 번 현장을 면밀히 점검해 사고예방을 위한 철저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심씨 유가족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와 함께 지난 1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CTV 확인 결과 한국남동발전 영흥화력본부가 발전소 전체에서 벌어지는 업무에 대한 안전의식만 있었더라면 발생하지 않을 사고였다”고 말하며 진상규명과 함께 발전소 측의 사과를 촉구했다.

이번 사고에 대해 정치권에서도 비판이 이어졌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심씨는) 안전장치와 안전 담당자 없이, 화물노동자의 몫이 아닌 일을 하다 죽었다”며 “대한민국 공기업이자 원청인 한국남동발전의 사업장에서 일어난 사고”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업무에 ‘2인 1조’를 지켰다면, 계약 외 업무를 거절할 수 없는 불합리한 원·하청 구조가 없었다면 고인은 집에 돌아갈 수 있었을 것”이라며 “이번 사고는 남동발전이 직접 책임 당사자다. 장례 절차를 멈춘 유가족을 찾아 사죄하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약속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