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법에 명시된 모든 것을 할 예정"
-백악관, 바이든 당선인이 대통령 일일 정보브리핑을 받을 수 있도록 승인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관련 브리핑도 받게 돼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에게 정권 이양을 시작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에게 정권 이양을 시작했다고 공식 발표했다.(사진/뉴시스)
트럼프 행정부가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에게 정권 이양을 시작했다고 공식 발표했다.(사진/뉴시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은 24일(현지시간)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오늘 우리는 연방총무청(GSA)의 결정에 따른 절차를 시작했다"면서 "법에 명시된 모든 것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에밀리 머피 연방총무청장은 전날 바이든 당선인의 대선 승리를 선언했다. 미국은 연방총무청의 공식 승인이 있어야 정권 이양 작업이 시작된다. 이에 따라 백악관은 바이든 당선인이 대통령 일일 정보브리핑을 받을 수 있도록 승인했다.

이에 따라 바이든 인수위원회는 모든 연방정부 기관의 업무보고를 받게 된다. 약 630만 달러(약 70억원)의 연방자금을 지원받는 것은 물론 업무 공간도 제공 받으며 정권 인수를 위한 실무 작업이 가능해 졌다.

또한 바이든 당선인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관련 브리핑도 받게 된다. CDC 고위 관계자가 "이것은 우리가 기다려왔던 것"이라고 말했다고 CNN방송은 전했다.

바이든 인수위는 전날 '.com'으로 끝나던 인수위 홈페이지 주소도 '.gov'으로 수정했다. 정부기관 홈페이지로 공식화한 셈이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추수감사절 전통에 따라 백악관에서 칠면조 한 마리를 사면해주는 행사를 진행했다.

그는 '미국 우선주의' 외교정책을 강조하고 코로나19와 싸우는 의료진에게 감사인사를 하면서도 대선 결과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