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채택되지 않은 후보자들 명예 보호 차원에서 발표 안한 것”
“야당교섭단체에 주는 거부권, 공수처 정치적 중립성 보장 핵심장치라며? 지금 와서 딴소리”
서로 간의 ‘정치대리인’ 발언 발단으로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들 불협화음
이헌 “회의 속개하라” vs 이찬희 “사과 먼저 하라”

왼쪽부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헌 변호사, 이찬희 대한변호사협회장. 사진 /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헌 변호사, 이찬희 대한변호사협회장.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 후보들에 대해 비토권을 행사한 것에 대해 “적격자가 하나도 없다는 걸 국민에게 설명할 용의가 있다”고 20일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요구하면 무엇 때문에 반대했는지 추천위원들을 통해 말할 수 있다”면서 “우리는 지금 채택되지 않은 후보자들의 명예를 보호하기 위해서 왜 거부권을 행사했는지 발표하지 않고 있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민주당은 지난해 공수처법 처리할 때 야당 교섭단체에 주는 거부권을 공수처의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는 핵심장치라고 강조했다”고 비판하면서 “지금 공수처법은 국민의힘이나 야당 의견이 한 줄도 들어가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에 참여했던 이헌 변호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가장 중립적이어야 할 이찬희 대한변협회장이 야당 추천위원들의 반대표결 등 비공개사항을 방송에서 공개했다”고 질타했다.

이 변호사는 “야당 추천위원들을 정치대리인이라고 지창하며 비난한 대한변협회장은 상당수 국민들이 우려하는 공수처의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는 최소한의 견제제도인 야당 추천위원들의 거부권(비토권)을 사실상 부인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집권여당이 일방적으로 강행 처리하려는 공수처법의 개정을 합리화하려는 여당 정치대리인처럼 비춰진다”고 반박했다.

그는 전날 3차례 진행한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의 활동이 종료된 것에 대해 “작금의 상황에 유감을 표명하고, 추천위원회의 속개를 바란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더욱이 이 변호사는 “문 정권은 야당 비토권을 배제하는 공수처법 입법 강행을 무리하게 서두르고 있다”면서 “공수처를 통해 감추거나 조작할 사건들이 있기 때문이겠지요”라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앞서 19일 이찬희 대한변호사협회장은 ‘JTBC 뉴스룸’과의 인터뷰에서 후보 추천위원회가 무산된 배경에 대해 “열번을 해도 똑같은 결과일 것”이라며 “여섯표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불가능한 구조”라면서 “야당 측 위원이 마치 정치의 대리인들처럼 활동하는 것을 보고 이거는 대리인들이 와서 싸워야 할 것이 아니라 차라리 정치에서 국회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 협회장은 야당측 위원의 회의 속개 주장에 대해서도 “야당 측 위원 중 한 분이 가장 중립적으로 평가받는 위원장님과 저를 마치 여당의 부탁을 받고 하는 것처럼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한 발언에 대해 사과를 해야지 저는 회의에 임할 생각이다”고 말하면서 불화가 있었음을 시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