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5일 오후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회 4차 회의
민주당 김태년 "야당의 발목잡기 대비해 법안심사 동시 진행"
국민의힘 주호영 "추천위, 형식적 명분 만드는 데 쓰여선 결코 안돼"
정의당 "국민의힘은 공수처 힘 빼기, 시간끌기 전략 중단하라. 민주당은 법개정으로 공수처 강행하는 것은 명분도 실리도 없는 것"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좌)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좌)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회 4차 회의가 오는 25일 열릴 것으로 예고된 가운데 여야가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면서 최종 2인의 후보 압축은 여전히 안개속에 놓여 있다.

앞서 공수처장 후보추천위는 지난 18일 3차 회의후 파행되었다가 야당 및 야당측 추천위원들의 반발로 인해 박병석 국회의장의 중재로 여야가 재가동에 합의하면서 25일 4차 회의가 어렵게 마련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회의까지 논의됐던 후보 10명에 대한 심사를 주장하고 있는 반면 국민의힘은 새로운 후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에는 양측의 변함이 없기에 여야가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24일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힘에서는 야당도 동의할 수 있는 후보가 나올 때까지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가 계속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비토권을 악용해서 추천위를 공전시키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추천위의 4차 회의에 대해 회의적으로 보면서 "재소집된 추천위에서도 (야당이) 발목잡기를 계속한다면, 민주당은 법 개정에 속도를 낼 수 밖에 없다"면서 "내일 법사위 법안 소위가 열리는 만큼 개정을 위한 법안심사를 동시에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시행도 안 한 법을 개정하겠다고 공언하는 마당에, 이 공수처장 추천위가 형식적으로 열려서 알리바이를 만드는 데만 쓰여선 결코 안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날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도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민주당 쪽 생각은 이번에 한 번 더 회의하자, 회의를 한 번 더 하고 끝내자, 이런 이야기인데 이거 그냥 언론 플레이용으로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금까지 민주당이 해왔던 행보를 보면 닥치고 여당 뜻대로 하겠다, 여당 마음대로 하겠다. 노골적으로 의사를 드러냈다"면서 "이낙연 대표도 공수처 그냥 사실상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공개적으로 표명까지 했고, 법을 고쳐서라도 하겠다는 의지를 확고하게 공개적으로 표명하고 있는 상태"라며 불편한 감정을 호소했다.

민주당이 180석 이상으로 국회 재적 의원의 5분의 3 이상 차지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민주당의 법개정을 막을 뾰족한 해결방법은 없을 것이라는 관측 속에서 국민의힘이 어떤 대안으로 나설지 4차 회의에 국민적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공수처장을 두고 대립하는 여야를 향해 이날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는 "이번 추천위에서 과연 합의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도 여전하다"면서 "국민의힘은 기존 논의를 다시 원점으로 검토하자는 등의 공수처 힘 빼기, 시간끌기 전략은 중단해야 할 것이다"고 꼬집었다.

같은당 정혜영 원내수석부대표도 "법 개정을 통해 야당의 비토권을 힘으로 무력화시키고 출범하는 공수처가 어떤 권위와 신뢰를 가질 수 있을지 의문이다"면서 "민주당이 공수처법 개정을 통해 공수처 설치를 강행하겠다는 것은 명분도 실리도 없는 일"이라며 여야 모두를 비판했다.

한편 야당측 추천위원인 이헌 변호사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전화인터뷰를 통해 "오늘 오후 기존 심사 대상자들을 둘러싼 의혹 관련 질의사항들 서면으로 보냈다"면서 "내일 회의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논의가 선행되어야 하며, 심사 대상자들의 의혹이 해소되야지만 찬성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그는 후보자들의 문제가 발견됐는데 찬성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강조하며 추천위원회에 "각종 의혹이 발견된 심사 대상자를 죄외하고 새로운 인물을 추천하자는 절충안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