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위 “김해신공항 계획은 미래 변화 대응 어려워...백지화 결론”
與 “가덕신공항 사업기간 단축 위해 특별법 발의하겠다”
野 유기준 전 의원 “가덕신공항, 부산의 항만·철도 연계한 트라이포트...24시간 운항가능한 안전성 확보된 곳은 가덕도 밖에 없어”

부산지역 가덕신공항 조감도(2016년). 시사포커스DB
부산지역 가덕신공항 조감도(2016년).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김해신공항 건설 문제가 17일 사실상 백지화 결론이 내려지면서 여야가 ‘가덕신공항’ 건설에 한목소리를 내며 "신속히 추진하겠다"는 강행 의지를 보였다.

이날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위원장 김수산)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김해신공항 계획은 상당부분 보완이 필요하고 확장성 등 미래 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면서 "아울러 지자체의 협의 의사가 확인되지 않으면 장애물제한표면 높이 이상 산악의 제거를 전제로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는 해석을 감안할 때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 추진은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결론으로 막을 내렸다.

앞서 문 대통령은 박근혜 정부에서 프랑스 용역 업체의 검증 결과를 토대로 동남권 신공항 추진 사업을 폐기하고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 운영하는 방향으로 결론을 내린 바 있었다. 그러나 지난해 2월 총리실 산하 검증 기구를 마련해 기존 결론의 타당성 여부를 검증할 것을 지시했으며 1년 8개월 만에 재검증 결과가 나온 것이다.

검증위는 이날 기존 계획안에 대해 “▲안전 ▲시설운영·수요 ▲환경 ▲소음분야에서 상당 부분 보완이 필요하다”고 제시했으며, “계획 수립시 경운산, 오봉산, 임호산 등 진입표면 높이 이상의 장애물에 대해서는 절취를 전제해야 하나 이를 고려하지 않아 결과적으로 법의 취지에 위배되는 오류가 있었다”고 말했다.

검증위는 “검증 과정에서 비행절차 보완 필요성, 서편유도로 조기설치 필요성, 미래수요 변화대비 확장성 제한, 소음범위 확대 등 사업 확정 당시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던 사항들이 확인됐다”면서 “국제공항의 특성상 각종 환경의 미래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 면에서 매우 타이트한 기본계획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내년 보궐선거에서 부산시장 출마를 선언한 유기준 국민의힘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으로 통해 “국제공항으로서 제대로의 기능을 하려면 안전성이 확보되고 24시간 운항가능하다는 것이 기본이기에 여기에 부합된 조건은 가덕도 밖에 없다”면서 “더 이상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부산시민들이 염원하는 가덕신공항 건설이 빠른 시일 내에 결정되고 추진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그는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서도 가덕신공항을 두고 “공항수요의 적정성이나 경제성, 국제적인 경쟁력을 감안할 때 가덕도에 신공항을 건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가덕도 신공항은 부산의 항만, 철도와 연계해 트라이포트를 구축함으로써 영남권을 물류 중심지로 부상시킴으로써 부산의 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큰 역할이 가능하다”며 강한 의지를 표명해 왔었다.

또한 동남권 신공항추진기획단을 꾸린 더불어민주당에서도 ‘가덕도 신공항 관련 기자회견’을 이날 열고 가덕신공항 추진을 위해 “시기 단축, 절차 간소화를 위한 특별법 입법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이미 3년간 끌어온 가덕신공항 전환이 빨라지기 어렵다. 그래서 아예 특별법을 발의해서 더 가속화시키는 검토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성환 의원은 “그동안 가덕도냐 김해냐를 둘러싼 논쟁으로 산업과 물류차원에서 검토해 본 적이 없었는데, 가덕도 신공항 위치가 부산 5대 물동량을 움직이는 부산신항 바로 옆에 붙어 있고 KTX로 연결돼 파리로 가는 새로운 실크로드 차원에서 보면 꼭 필요한 곳”이라고 덧붙였다.

가덕신공항을 둘러싸고 여야가 일제히 뜻을 함께 하면서 가덕신공항 추진이 순조롭게 급물살을 타게 될지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