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 긴급사용승인 받은 지 5개월만…WHO 연구 결과에선 치료 효과 논란 있어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 ⓒ서울대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 ⓒ서울대병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미국 식품의약국(FDA)가 미국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가 개발한 렘데시비르를 첫 코로나19 치료제로 22일(현지시간) 정식 승인했다.

CNBC방송과 로이터통신 등은 이날 미 식품의약국이 항바이러스제인 렘데시비르에 대해 지난 5월 긴급 사용승인을 내린지 5개월 만에 정식 허가를 내줬다고 보도했다.

미 보건당국의 이번 정식 승인과 관련해 대니얼 오데이 길리어드 최고경영자는 성명서를 내고 “코로나19 대유행 시작부터 길리어드는 글로벌 보건 위기의 해법을 찾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1년도 안 돼 미국에서 이 약을 필요로 하는 모든 환자에게 사용 가능하다는 FDA 승인을 얻게 된 것이 믿기지 않는다”고 밝혔는데, 렘데시비르는 최근 코로나19에 감염됐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투여 받은 치료제 중 하나로 알려진 바 있다.

이 치료제는 본래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된 정맥주사 형태의 약이지만 코로나19에도 효과를 보여줬는데, 이달 초 발표된 임상시험 결과에선 렘데시비르를 투여한 환자의 회복기간이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5일 더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세계보건기구(WHO) 연구결과에선 렘데시비르가 환자의 입원 기간을 줄이거나 사망률을 낮추지 못한 것으로 나와 효과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어났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길리어드는 향후 렘데시비르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관측하며 생산량 확대에 총력을 쏟고 있다.

특히 이미 지난 8월 길리어드 측은 연말까지 200만명 투여분 이상을 생산하고 내년에는 수백만회분을 추가로 더 만들어내겠다고 천명한 데 이어 이달 말까지 렘데시비르 생산량이 전세계 수요를 맞출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