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 “어떤 변형된 방법도 용납 안 해”…金 “정부가 쳐놓은 코로나 덫에 걸리지 않아야”

정세균 국무총리(좌)와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정세균 국무총리(좌)와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개천절 집회에 대해 “어떤 이유로도, 어떤 변형된 방법으로도 광화문집회를 용납하지 않겠다”며 드라이브 스루 방식 역시 불허할 뜻을 분명히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4차 추가경정예산안 세부 집행계획 점검 고위 당정청 협의에 참석해 “개천절 전후로 광화문에서 집회를 하겠다는 국민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그게 안 되면 법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강력하게 취할 것”이라며 “그간 정부는 개천절 집회는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천명해왔다. 법을 지키지 않는 분은 누구든지 책임을 단호히 묻도록 하겠다”고 엄중 경고했다.

이처럼 정 총리가 법적 조치 가능성까지 열어놓은 가운데 당초 개천절 광화문집회를 계획 중이던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서경석 목사 등은 같은 날 “광화문 집회에 앞장서 온 우파시민사회 지도자들이 10월 3일 광화문집회의 중단을 선언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 이들은 “문재인 정권은 종로구와 중구 전체를 집회금지구역으로 설정, 우파 궤멸을 위한 작전준비를 마친 상태”라며 “문 정권의 악행과 과오에 대한 분노를 표출시키더라도 정부가 쳐놓은 코로나의 덫에 걸리지 않아야 한다”고 집회 철회 이유를 밝혔다.

다만 이들은 “문 정권은 카페이드도 9대 이상 행진을 금지하고 집회금지구역은 지나가지도 못하게 해 코로나와 아무 상관이 없는 차량시위까지 크게 압박하고 있다”며 “광화문집회를 최대한으로 악용해 우파시민단체를 코로나19 전파의 주범으로 매도하고 국민의 지탄 대상으로 삼는 문 정권의 코로나정치가 극에 달하고 있다”고 현 정권을 향해 날선 비판을 쏟아내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