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교수, “정의연, 위안부운동의 정당성을 지키려면 윤미향과 분리해야 해”
모금계좌를 개인계좌로 하는데는 이유가 있는 법 ‘주머니돈이 쌈지돈’
김근식, 윤미향은 단죄받아도 정의연은 살아야 한다. 정의연의 역사에 오점 남기지 말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윤미향. 사진 / 오훈 기자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윤미향.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정의연을 향해 윤미향 비호는 어리석은 짓이라며, 정의연이 위안부 운동의 정당성을 위해서는 윤미향과 분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17일 김근식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미향 의원이 “10여년 동안 217회에 걸쳐 소액으로 빼서 사적 용도로 썼다”며 포문을 열고, “한번에 몽땅 빼가는 방식은 남의 돈 훔친다는 생각이고요. 장기간 조금씩 꺼내 쓰는 건 첨부터 자기 돈이라는 생각입니다”라고 지적하며 “윤미향은 모금계좌의 돈이 처음부터 자기 거라는 생각이었던 겁니다”라며 윤미향의 도덕성에 대한 문제 제기와 강한 비판을 했다.

김 교수는 “주머니돈이 쌈지돈”이라며 “굳이 모금계좌를 개인계좌로 하는 이유가 다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의연을 향해서도 “이 지경인데도 정의연이 윤미향을 비호하는 건 너무 어리석은 짓이다”라고 조언하며, “지금이라도 윤미향 개인의 추잡한 범죄로 규정하고 손절해야 한다”며 정의연이 윤미향과 분리해야만 “정대협과 정의연의 수십년간 쌓아온 위안부운동의 정당성을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그럼에도 계속 정의연이 윤미향을 비호한다면 말 못하는 피치 못할 사연이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사기와 횡령의 범죄가 윤미향 개인이 아니라 정의연 차원의 조직적 묵인과 암묵적 방조 혹은 무의식적 협조로 이뤄진게 아니냐는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윤미향은 단죄받아도 정의연은 살아야 합니다”라고 말하며 정의연의 활동이 순수하고 투명하게 지속되기를 희망하고 있었으며 “정의연의 역사에 오점 남기지 말라”고 주문했다.

한편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전 이사장인 윤미향 의원은 5년 전에 이미 정대협을 그만둔 A씨에게 학예사 자격이 있다는 걸 이용해 학예사로 근무한다는 허위 보조금 신청서를 문화체육관광부와 서울시에 제출해 2020년까지 3억230만원을 수령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욱이 윤 의원은 “검찰이 모금에 개인 명의 계좌를 사용한 것이 업무상 횡령이라고 주장한다. 사적으로 유용한 바 없다”고 말했으나, 검찰의 수사 결과에 따르면 217차례에 걸쳐 소액으로 인출해 쇼핑·교통비·식비 등 생활비로 사용했음이 밝혀졌고, 정대협 계좌에서 자기 계좌로 송금해 개인적 용도로 사용한 경우도 있었다는 것이 전해지고 있다.

윤 의원은 혐의에 대한 유감 표명과 반발을 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구체적 반박 자료는 제시하지 못하고 있어 향후 그가 제시할 자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