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등 6개 혐의로 불구속 기소...윤미향 "전면 부인"
"기록 방대해 시간 더 필요하다"며 한차례 연기...
오늘 1차 공판준비기일 열리며 앞으로 치열한 법정공방 예고

기부금품 횡령 의혹 등 6개 혐의를 받으며 불구속 기소되었던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에 대한 1차 공판준비기일이 30일 진행된다. 시사포커스DB
기부금품 횡령 의혹 등 6개 혐의를 받으며 불구속 기소되었던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에 대한 1차 공판준비기일이 30일 진행된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 당시 기부금품 횡령 의혹 등에 대한 첫 공판준비기일이 30일 진행된다.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부장판사 문병찬)는 이날윤 의원에 대한 1차 공판준비기일을 열며, 검찰의 공소사실 설명과 피고인 측 입장 전달을 위한 쟁점 정리, 증거·증인 신청 등 향후 일정 계획이 정해진다.

앞서 검찰은 지난 9월 윤 의원에 대해 보조금관리법 위반, 지방재정법 위반, 사기, 기부금품법 위반, 업무상 횡령, 준사기, 업무상 배임, 공중위생관리법 위반 등 총 6개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윤 의원은 "사건 기록이 방대한데 검찰 측 기록에 대한 열람과 복사를 아직 완료하지 못해 시간이 더 필요하다"며 지난달 26일 진행될 예정이었던 첫 준비기일을 한차례 연기한 바 있다.

그는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92) 할머니의 심신장애를 이용해 총 7920만원을 기부·증여하게 한 혐의를 비롯하여 개인계좌를 통한 기부금 모금활동 및 보조금 편취 의혹 등 방대한 혐의를 받으면서 앞으로 치열한 공방이 벌일 것으로 보인다.

법원은 앞서 윤 의원에게 소환장을 보낸 상태이나 공판준비기일에 출석의무는 없기에 그는 이날 법원에 나오지 않을 가능성은 높다고 전해졌다.

윤 의원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대표와 일본군성노예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을 역임했으며, 전 정대협 상임이사와 현 정의연 이사인 A씨(45)도 그와 공범 혐의로 불구소 기소되어 함께 재판을 받게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