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부, 소비 진작한다고 임시공휴일 지정하고 외식·공연 쿠폰 뿌렸다”

[시사포커스 / 권민구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비롯 의원들이 20일 오전 국회(본청 225호)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권민구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비롯 의원들이 20일 오전 국회(본청 225호)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0일 8·15광화문집회를 코로나19 확산 원인으로 꼬집어 야권을 몰아붙이는 더불어민주당을 겨냥 “코로나 확산과 정책 실패의 책임을 함께 물타기 하려고 떠넘기려는 여당의 태도는 참 졸렬하다”고 일침을 가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코로나19 재확산 원인을 두고 정치권의 논란이 많은데 이게 과연 올바른 자세인가. 광화문 집회가 개인과 특정 집단 차원의 문제였다면 코로나19 대응에 있어서 정부의 안일함 역시 책임과 비판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은 7월20일 섣불리 (코로나19) 종식 이야기를 했고 정부는 8월 초 일부 병원에 코로나19 전용 병상을 대폭 감축하도록 하고 몇몇 감염병 전문병원의 지정도 취소했다. 소비 진작한다고 새 임시공휴일을 지정해 연휴를 만들고 외식, 공연 쿠폰을 뿌렸다”며 “한마디로 더 이상의 코로나19 대유행은 없을 테니 예전으로 돌아가라는 말 아니겠나”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대통령과 정부는 치적 홍보에 급급해 코로나19 앞에 의료진과 국민들을 무장해제 시킨 것”이라며 “한주 앞도 내다보지 못한 근시안적 조치로 정부는 갈팡질팡, 현장은 우왕좌왕, 국민은 불안한 대혼란을 자초했다. 여당 원내대표가 분노의 양념을 퍼부을 좌표를 찍어서 선동해도 청와대와 정부의 무능함과 무책임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악화된 사태의 책임을 남 탓으로 돌려 정권의 위기를 돌파하려는 비겁한 태도를 당장 거둬들여라. 단언컨대 위기 극복의 길은 국민통합과 협치에 있다”며 “공은 가로채고 과는 남 탓하고 비판에는 민감해서 파르르 떠는 국정태도는 이제 버리라”고 촉구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안 대표는 “국민의 다양한 생각을 존중하며 절충점을 찾고 야당에 손을 내밀어 협치를 실천할 때 문제해결의 열쇠가 보일 것이다. 그렇지 못한다면 머지않아 대통령의 리더십이 안 보인다는 지적과 함께 레임덕이 정권의 문턱을 넘고 말 것”이라며 “왜 넉 달 만에 지지율이 반 토막 났는지 냉정히 돌아보고 하루 속히 전면 개각과 청와대 개편을 포함한 국정쇄신 방안을 내놓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영상촬영 / 권민구 기자. 편집 / 박상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