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협의는 당 대표가 직접 주재할 것…주요 당직, 원외 위원장 역할 확대할 것”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주자인 김부겸 후보가 17일 자신이 당 대표가 되면 대통령 권력분산 및 4년 중임제, 대통령과 국회 간 협력 제도화 등 권력 구조개편을 포함하는 분권형 개헌을 2년 임기 내에 완료하고 지난 2004년 폐지됐던 지구당도 부활시키겠다고 천명했다.

김 후보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정당, 책임정당, 포용정당을 중심으로 한 3대 당 혁신안을 발표한 가운데 “분권형 당 혁신을 통한 전국정당을 만들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특별법 제정을 통해 행정수도 이전을 임기 내에 완수하겠다고 공언했으며 검찰개혁,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연내 출범도 반드시 관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뿐 아니라 김 후보는 “당정협의를 당 대표가 직접 주재하겠다. 당이 정과 청의 가운데에서 확실히 중심을 잡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역설하면서 분기별 1회 이상 중앙당과 중앙정부, 광역시도당과 지방정부 간 당 대표가 직접 주재하는 지역당정협의도 개최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그는 “주요 당직에 원외 위원장의 역할을 확대하겠다. 국회의원만 가능한 예비후보 후원회 제도를 지방의원과 단체장 예비후보까지 확대하고, 지방의회 정책보좌관제도 도입 등 당 기간 조직의 자질과 능력 수준을 높이겠다”고 밝힌 데 이어 “시도당 부설로 정책연구소를 상설화해 중앙집중형 정당을 지역분권형 정책정당으로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김 후보는 을지로위원회를 핵심기구로 격상하고 민주연구원엔 독립이사장제를 도입하는 대신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외부감사를 의무화하며 청년, 여성 정치리더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밝히는 등 여러 혁신안을 제시하기도 했는데, 그는 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 대표가 되면 정례회의를 통해 필요한 어젠다를 서로 합의해서 결론이 나면 당의 입장을 밝혀 정부와 청와대 입장을 당이 리드하도록 역할을 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그는 최근 민주당 지지율 하락 이유와 관련해서도 “부동산 문제라 보는데 이 문제를 풀어가는 전망을 뚜렷하게 제시하지 못했다는 것에 대한 실망이 제일 큰 것 같다”며 “부동산을 가지고 정부가 시장에서 다투는 듯한 모습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