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집으로 고통받는 국민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데는 부족했다
-김부겸, 20% 이상 폭등한 건 사실이고 시민의 분노가 심상치 않다
-박주민, 잘 설명해 드리고해야 하는데 그런 부분이 약했다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정당 지지율이 처음으로 통합당에 역전된 지난 13일부터 민주당 당권 주자들의 '부동산' 발언도 달라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인 이낙연,김부겸,박주민의원ⓒ시사포커스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인 이낙연,김부겸,박주민의원.ⓒ시사포커스DB

이낙연 의원은 지난 7월 7일 당권도전 기자회견에서 현 정부의 부동산 대책 부동산 문제에 대한 의견에서 “기본적으로 불로소득은 근절해야 한다” “다주택자와 고가 주택에 대한 세금을 대폭 강화할 필요가 있고 누진적으로 강화할 필요도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6일 전북도의회 기자회견에서 “부동산 입법이 정착하면 임차인의 권익 보호와 시장 안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 “막상 입법화하니 불안감·공포감·피해 의식 등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일시적·부분적 우려일 뿐이고 임차인을 더 보호하고 위상을 높이는 것은 우리가 꿈꿔왔던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의 부동산 관련 이런 발언 기조는 당 지지율이 역전된 후 반성에 무게를 싣는 쪽으로 바뀌었다.

이 의원은 지난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인터뷰에서  당 지지율 하락의 원인에 대해  "(민주당 구성원들의 부적절한) 언행은 이를테면 전세, 월세에 대해서 꼭 평론가 같은 얘기를 한 것은 집으로 고통받는 국민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데는 부족했다고 보는 게 맞겠다"고 지적했다.“

당권 도전에 나선 김부겸 전 민주당 의원도 지난달 15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이 정권이 부동산에 대해서는 불퇴전의 자세를 갖고 있다는 시그널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전 의원 역시 지난 14일 페이스북에 “(지지율 역전 원인은) 첫째, 수도권 부동산 불안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파트값이) 20% 이상 폭등한 건 사실이고 시민의 분노가 심상치 않다”고 진단했다.

또한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지향하는 목표가 옳다고 생각한다'며 "그 수단에 있어서도 일관성을 유지해왔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 목표는 오로지 하나, <집값 안정화>"이고 "이를 위해 정부는 시장에 일정 부분 개입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14일 박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부동산 정책 (계획을) 세우거나 집행할 때 국민과 좀 더 많은 대화를 나오고 의미나 효과에 대해 잘 설명해 드리고 해야 하는데 그런 부분이 약했다"며 "지지율 하락의 큰 부분이 부동산 정책 쪽"이라며 "부동산 정책 관련 부분 효과가 나타난다면 (지지율도) 회복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부동산에 대한 당권주자들의 발언들이 달라지는 것은 최근 연달아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의 지지율 하락에 따른 위기감이 반영된 것으로 당권주자들은 모두 지지율 하락의 원인을 ‘부동산’으로 꼽았다.

지난 13일 발표된 TBS·리얼미터 여론조사(10~12일)에서 민주당 지지율은 33.4%로 통합당(36.5%)보다 3.1%P 뒤처졌다. 격차가 오차범위 이내이긴 하지만, 리얼미터 조사에서 두 당의 지지도가 역전된 건 3년 10개월 만이다.

14일 발표된 갤럽 조사(11~13일)에서는 민주당 33%, 통합당 27%로 국정농단 사태가 본격화된 2016년 10월 이후 최소 격차를 기록했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