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 공직자들의 솔선수범이 필요한 시기
-다주택 처분에 불응... "불이익 줄 수 있다"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정세균 총리가 공직자들의 다주택 보유와 관련해 급격히 악화되고 있는 민심 수습에 나섰다. 정 총리는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각 부처는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해 고위공직자 주택보유 실태를 조속히 파악하고, 다주택자의 경우 하루빨리 매각하도록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다. 

중대본 회의 중인 정세균 총리 / ⓒ국무조정실
중대본 회의 중인 정세균 총리 / ⓒ국무조정실

정 총리는 "최근 부동산 문제로 여론이 매우 좋지 않고 정부가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지만, 고위 공직자들이 여러 채의 집을 갖고 있다면 어떠한 정책을 내놓아도 국민들의 신뢰를 얻기가 어렵다"고 했다. 

또 "시간이 흐른다고 해서 금방 지나갈 상황이 아니다. 심각한 상황이며 고위 공직자들의 솔선수범이 필요한 시기다. 사실 이미 그 시기가 지났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참여연대에 따르면 주거·부동산 정책을 담당하는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고위공직자 중 31%(16명 중 5명), 국토교통위원회·기획재정위원회 국회의원 56명 중 17명이 다주택자다. 

이에 따라 각 부처와 지자체는 고위공직자를 대상으로 주택보유 현황을 조사하고, 대상자에게 처분 계획서를 제출받는 등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총리실 관계자는 "당과 청와대에서 다주택을 처분하라고 하는데, 부처·지자체가 손을 놓고 있으면 앞뒤가 안 맞지 않나"라며 "공직자가 솔선수범해서 밑바닥 신뢰를 깔고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만약 다주택 처분에 불응하면 대통령이 인사권자인 만큼 불이익을 줄 수 있다"며 "예를 들어 고위공무원단·정무직의 경우 다주택자는 임용되지 못하거나 승진을 못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