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에서 앞서가는 측면이 많다
-모든 가능성을 다 테이블에 올려놓고 검토하는 단계
-주택은 우리 국민이 생활하기 위해 있는 것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그린벨트는 한 번 훼손하면 복원이 안 되기 때문에 매우 신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시사포커스
정세균 국무총리ⓒ시사포커스

19일 오전 KBS1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한 정세균 국무총리는 사견을 전제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하여 "당정이 검토하기로는 했지만 합의되거나 결정한 적은 없다"며 "그린벨트는 한 번 훼손하면 복원이 안 되기 때문에 매우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공급대책이 언론에서 앞서가는 측면이 많다"며 "정부는 뒤따라가기보다는 냉정하게 좋은 정책 만드는 게 가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구체적인 주택 공급 대책과 관련해서는 "현행법이 허용하는 한, 법과 제도의 개선을 통해 공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모든 가능성을 다 테이블에 올려놓고 검토하는 단계"라며 "가능하면 빠른 시일 내에 졸속에 그치지 않는, 잘 정제된 공급 대책을 만들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주택은 우리 국민이 생활하기 위해 있는 것이지, 돈벌이 수단이 되어선 안 된다"며 "투기수요를 근절하겠다는 확고한 원칙으로 대책을 만들었고, 공급 문제는 아직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 군체육시설 활용, 용산 기지창 부지 용적률 상향 등 거론되는 공급대책에 대해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면서 "가능한 한 빠른 시간에 그러나 졸속에 그치지 않는, 정제된 공급대책을 만들어서 발표하겠다"고 했다.

정총리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경질설은 "전쟁 중 장수를 바꾸지 않는 법이라는 말이 있다. 인사문제는 사태를 수습하고 난 다음에야 논의할 일"이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