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화상으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예비회의 사회
-북한 총참모부가 제기한 대남 군사행동 계획 보류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예비회의를 화상으로 열고 대남 군사행동 계획 보류를 지시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 예비회의가 화상회의로 6월23일 진행됐다"며 "조선노동당 위원장이시며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위원장이신 김정은 동지께서 회의를 사회하셨다"고 전했다.

군사행동계획 '보류'지시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시사포커스)
군사행동계획 '보류'지시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시사포커스DB)

또한 "예비회의에는 당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리병철 동지와 당중앙군사위원회 일부 위원들이 참가했다"며 "예비회의에서는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에 상정시킬 주요 군사정책 토의안들을 심의했으며 본회의에 제출할 보고, 결정서들과 나라의 전쟁 억제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국가적 대책들을 반영한 여러 문건들을 연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예비회의에서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조성된 최근 정세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에 제기한 대남 군사행동 계획들을 보류했다"고 덧붙였다.

북한군 총참모부 대변인은 지난 17일 발표를 통해 "우리 군대는 당과 정부가 취하는 모든 대내외적 조치들을 군사적으로 철저히 담보할 것"이라며 "대적 군사행동 계획들을 보다 세부화해 빠른 시일 내에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의 비준에 제기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총참모부가 비준에 제기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대적 군사행동 계획은 ■금강산·개성공단 군부대 전개 ■비무장지대 철수 민경초소(GP) 재진출 ■1호 전투근무체계 격상 및 접경지역 훈련 재개 ■대남 삐라 살포 지역 개방 및 군사적 보장 등 4개 항목이다.

이후 북한은 대남 삐라 살포 계획을 연일 상세히 보도하고 인쇄한 삐라 사진을 공개하는 등 총참모부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 준비 중인 모습들을 보도해 왔다.

또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이어 22일엔 2018년 판문점선언으로 없앴던 대남 확성기를 재설치 하는 모습이 포착되어 남북관계의 긴장이 한층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도 그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던 김정은 위원장의 등장과 이번 지시가 최근 급속하게 얼어붙은 남북 관계에 새로운 변화의 계기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