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의 ‘경고’ 담화 사흘 만에 오후 2시49분 폭파 단행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6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북한이 폭파시킨 데 대해 “예고된 부분”이란 반응을 내놨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해 현안 보고 중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늘 오후 2시50분쯤 폭발음이 들려온 것으로 확인된다고 하는데 보고 받았나”라고 질문하자 “여기 와 있는 상황 동안 그런 일이기에 확인해봐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이어 전해철 민주당 의원이 “상황을 잘 모르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하자 “조금 보고 받았다”고 답했고, 곧이어 국회를 떠났는데 통일부에선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14시49분 북한,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청사가 폭파됐다"고 공식확인했다”고 해당 사실을 알렸다.

앞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지난 2018년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에 따라 기존의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 건물을 개·보수해 설치한 공관인데 남북 당국 간 연락과 실무 협의를 비롯해 교류협력, 공동행사 지원사원 등 다양한 역할을 해왔으나 지난해 2월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로는 회의가 열리지 않았고 코로나19의 전세계적 확산 사태로 인해 올해 1월부터는 운영이 중단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13일 북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담화문을 통해 “머지않아 쓸모없는 북남 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며 아예 폭파 가능성까지 내비쳤고, 이 발언이 나온 지 불과 사흘 만인 이날 실제로 이행됐다는 점에서 “(연락사무소 폭파) 그 다음의 우리 계획에 대해서도 이 기회에 암시한다면 다음번 대적행동의 행사권은 우리 군대 총참모부에 넘겨주려고 한다”고 했던 김 부부장의 군사행동 예고 역시 근시일 내에 현실화 되는 게 아닌지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정부의 대북전단 살포 금지 조치나 전날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를 통해 “한반도 운명의 주인답게 남과 북이 스스로 결정하고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찾고 실천해 나가기를 바란다”던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 역시 북한이 기대한 바에 못 미쳤기에 이 같은 폭파가 단행된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는데, 이번에 폭파된 건물도 지난 2018년 개·보수 과정에서 통일부가 승인 받았던 당초 연락사무소 개소 초기 비용(8600만원)의 100배가 넘는 97억여원이 투입돼 논란이 컸던 만큼 남북관계가 경색된 상황 속에 다시 짓기도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