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과 치료제가 개발될 때까지 코로나19 종식 불가능"

인천시 미추홀구 확진자가 다녀간 코인노래방 모습 / ⓒ뉴시스DB
인천시 미추홀구 확진자가 다녀간 코인노래방 모습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노래방, 주점 등도 ‘고위험 시설’로 분류해 철저히 관리키로 했다.

22일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헌팅포차, 노래연습장, 클럽, 룸살롱, 유흥주점 등과 같은 9개 시설을 고위험 시설로 구분하되 각 시설별로 입장 인원 제한 등 밀집도 등의 위험 요소를 개선할 경우 지자체에서 중위험 시설로 하향 지정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했다.

다만 김 차관은 “이러한 조치는 상시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가 경계나 심각일 경우에 적용할 계획이며 고위험 시설에서 핵심적으로 이행해야 할 방역수칙을 마련하고 이 부분을 의무화하는 행정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용자 명단 작성, 발열 체크, 실내 소독 등의 의무가 사업주에게 부여될 것이며 클럽 등 유흥시설, 헌팅포차, 노래연습장 등 명단 파악이 어려운 고위험 시설의 경우 이용자에 대해서도 본인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정확히 기재하는 수칙도 함께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더불어 “그동안 생활 속 거리 두기 지침이 자율 권고 성격이고 위험도가 높은 시설의 세부적 특성을 고려하지 못해서 현장에서 제대로 준수되고 있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최근의 상황을 보면 노래방, 학원, PC방, 주점 등에서 시설 규모에 비해 많은 감염자가 나왔으며 이 시설들에서 시작된 감염들이 연쇄적으로 확산된 것은 감염 예방에 대한 노력과 방역 조치가 미흡했던 곳으로 설마 하는 방심이 컸던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도 했다.

또 김 차관은 “백신과 치료제가 개발될 때까지 코로나19 종식은 불가능하다”며 “국민 개개인들께서 각자의 삶의 공간에서 방역 주체라는 점을 기억하고 사전적 예방조치를 충실히 이행한다면 감염병의 위험으로부터 우리 사회는 보호될 수 있다는 교훈을 알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세계 어떤 나라나 전문가도 아직 코로나19의 감염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게 일상생활을 영위할 방법을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앞으로도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산발적 감염을 계속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