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늦기 전에 범죄 인정하고 사죄하길…민주당, 진실 밝힐 것”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5·18 역사왜곡 처벌법 입법에 속도를 내고 전두환 씨 사후에도 추징할 길 열겠다”고 천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전두환은 더 늦기 전에 자신의 범죄를 인정하고 사죄하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전두환씨는 5·18 광주를 피로 물들인 학살의 주범, 5·18을 둘러싼 가짜뉴스의 온상이기도 하다. 북한개입설 원조도 전두환 신군부”라며 “진실을 고백할 때만 용서와 화해의 길도 열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진실을 반드시 밝혀낼 것”이라며 “조사위 활동이 과거처럼 미완으로 끝나지 않게 전폭 뒷받침하겠다”고 역설했다.

한편 그는 오는 20일 열릴 본회의 하루 전인 이날 “코로나19 국난을 극복하고 민생경제를 지키기 위한 법안을 하나라도 더 처리해야 한다. 피해가 심각한 업종에 대한 신속한 금융지원이 절실하다”며 “오늘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재난안전법 개정안을 통과시키고 본회의에서 처리해야 한다”고 야권에 호소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19 2차 대유행 가능성에 대해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를 청으로 승격하고 공공의대 설립법 등을 처리해 의료 공공성을 확대·강화해야 한다”며 “마지막 순간까지 국민의 삶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법안 하나라도 더 통과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