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여수시민들을 반란군의 후예로 낙인찍는 매우 위험한 표현”

정의당 전남도당이 27일 발표한 성명문./ⓒ정의당 전남도당.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정의당 전남도당은 27일 “여수을 지역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후보가 지난 2018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모 집회에서 여순사건을 여순반란사건으로 명명했다”면서 후보자 사퇴를 촉구했다.

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공당의 후보로서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이 발언이 후보가 되기 전에 했다고는 하지만 여수를 대표하는 공인으로서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천박한 수준의 역사인식”이라며 “여수를 반란의 도시로 여수시민들을 반란군의 후예로 낙인찍는 매우 위험한 표현”이라고 맹비난 했다.

이어 “더 큰 문제는 이 문제를 처음 제기한 정의당 김진수 후보의 기자회견 이후 김회재 후보의 반응”이라며 “모 언론사 보도에 의하면 김 후보 측은 ‘2018년 광주컨벤션센터 발언과 관련해 기억이 나지 않고, 그런 기억이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기억에 없다고 김진수 후보가 허위사실을 유포하기라도 한 것처럼 물 타기를 시도하고 있어 집권여당의 국회의원후보로서 자격까지 의심스러울 지경”이라며 민주당에 김회재 후보 공천 철회를 촉구했다.

한편, 여순사건은 1948년 전남 여수에 주둔한 국방경비대 14연대 군인들이 '제주 4·3항쟁' 진압 출동명령에 반발, 국군과 미군에 맞서는 과정에서 여수·순천 등 전남 동부권 주민 1만1000여명이 학살된 사건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