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입국금지에 우리정부도 적절한 대응조치 강구할 것"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조정실 제공
지난 5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정세균 국무총리 모습/ ⓒ국무조정실 제공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세균 총리는 일본의 한국인 입국금지와 관련 유감을 표명하고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6일 정세균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일본 정부가 우리 국민들에 대해 사실상 전면적인 입국금지 조치를 취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이러한 과도하고 불합리한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며 “우리 정부도 적절한 대응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했다.

또 이날 정 총리는 “대구 신천지 교회 외에도 집단감염 사례가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천안 운동시설, 부산 교회, 칠곡 사회복지시설, 봉화 요양원 등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집단감염을 어떻게 막느냐가 앞으로 코로나19 싸움의 성패를 가르는 관건”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요양원과 같이 어르신들이 집단으로 생활하시는 곳은 더욱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고 지자체와 관계부처에서는 비상한 각오로 집단시설에 대한 대응과 지원을 강화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한편 앞서 일본 정부는 전날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는 9일부터 이달 말까지 한국과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2주간 격리하고, 한국인에 대한 90일 이내 무비자 입국도 일시 정지키로 결정했다.

그동안 일본 정부는 대구와 경북 지역 입국자에 대한 부분적 입국제한을 걸었지만 사실상 이번 조치로 한국인 전부에 대한 입국금지에 해당하게 됐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