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협의도 없이 이러한 불합리하고 과도한 조치"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공항 입국장면 / ⓒ시사포커스DB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공항 입국장면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국에 빗장을 거는 국가가 100개국이 넘은 가운데 일본 정부의 한국인 입국금지에 외교부가 불쾌감을 그대로 드러냈다.

6일 외교부는 전날 일본의 한국인 입국금지와 관련해 극히 유감을 표명하면서 이번 조치를 즉각 재고할 것을 강하게 촉구했다.

이날 외교부는 “우리 정부가 그동안 일본 측에 추가 조치에 대한 신중한 검토를 수 차례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전에 우리와 충분한 협의도 없이 이러한 불합리하고 과도한 조치를 취했다”고 불편함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확산 방지 노력의 성과가 보이는 시점에서 취해진 조치라는 점에서 방역 외에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전날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는 9일부터 이달 말까지 한국과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2주간 격리하고, 한국인에 대한 90일 이내 무비자 입국도 일시 정지키로 결정했다.

그동안 일본 정부는 대구와 경북 지역 입국자에 대한 부분적 입국제한을 걸었지만 사실상 이번 조치로 한국인 전부에 대한 입국금지에 해당하게 됐다.

이같이 입국금지에 외교부는 전날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을 초치해 그 이유를 설명하라고 꼬집었다.

또 외교부는 6일에도 조세영 1차관이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추가로 항의와 유감을 표명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