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해당사건이 검찰로 송치된 지 1년이 지나도록 늑장수사 중”

구현모 차기 KT CEO 내정자. ⓒKT
구현모 차기 KT CEO 내정자. ⓒKT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KT 새노조가 차기 CEO로 내정된 구현모 사장에 대한 검찰 수사를 정기주총 전까지 마무리해달라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KT 새노조는 20일 “차기 CEO 후보인 구현모 사장은 지난해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로부터 정치자금법위반등의 혐의로 황창규 현 회장과 함께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된 7명 중 한 명”이라며 “KT 이사회는 차기 CEO를 선임하는 과정에서 구현모 현 KT CEO 후보자가 중대한 범죄 사실 피의자임에도 불구하고 조건부 CEO로 선임했다”고 말했다.

노조에 따르면 경찰이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한지 1년이 지나도록 수사가 진행되지 않는 등 사건처리가 마무리되지 않자 KT 이사회는 구현모 사장을 ‘CEO 임기 중 법령이나 정관을 위반한 중대한 과실 또는 부정행위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이사회의 사임 요청을 받아들인다’라는 조건을 붙여 차기 CEO 후보로 선임했다. 특별한 일이 없다면 오는 3월 말로 예정돼있는 주주총회에서 향후 3년 간 KT를 이끌 CEO로 선임될 것으로 보인다.

KT 새노조는 “구현모 후보자 등이 관련된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은 회사 경영과 관련돼 발생된 범죄 행위이므로 이사회가 이에 대해 책임 있는 판단을 해야 마땅함에도 ‘조건부 CEO 선임’라는 책임 회피식 의사결정을 한 것은 매우 무책임한 처사”라며 “이사회가 그 동안 제기된 각종 KT 및 KT 경영진의 법률 위반 의혹과 고발 및 수사 진행 중인 사건과 구현모 CEO 선임자 간의 관련성을 인정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3월 말로 예정돼있는 정기주총에서 구현모 후보자가 최종적으로 CEO로 선임된 이후 검찰 기소가 이루어진다면 ‘조건부 CEO’ 체제로 출범한 KT는 매우 큰 경영 혼란과 주주의 손실 그리고 사회 공익 침해 등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KT의 주주들과 종업원은 물론이고 사실상 전 국민의 몫이나 다름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0일 KT 새노조는 이사회에 회의록, 의사록 등 CEO 선임 관련 자료 일체를 공개해줄 것을 요구한 바 있으며 지난 17일 서울중앙지검에 구현모 CEO 내정자 관련 수사를 신속히 마무해줄 것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아울러 KT 경영진이 관련된 각종 고발 사건에 대해서도 검찰의 엄정한 수사와 신속한 사건 처리를 요청했다.

KT 새노조는 “검찰의 늑장수사의 피해가 전 국민에게 돌아간다는 비판을 검찰이 자초하게 될 지도 모르는 것”이라며 “검찰의 단호하고도 신속한 사건처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