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LG유플러스, 각각 티브로드·CJ헬로비전 인수
5G 상용화 1주년 맞아 가입자 점유율 각축전

지난해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구현모 KT 사장이 IPTV 3대 혁신 서비스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지난해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구현모 KT 사장이 IPTV 3대 혁신 서비스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2020년은 5G 상용화 1주년을 맞는 해이면서 각 이동통신사의 케이블TV 인수합병(M&A)가 완료되는 해다. 올해 본격적인 콘텐츠 싸움이 예고되면서 각 통신사의 전략 싸움이 치열해지고 있다.

KT는 2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황창규 회장을 비롯한 200여명의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KT 그룹 신년 결의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Global No.1 KT, 우리의 도전은 계속됩니다’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신년 결의식은 경자년 새해를 맞아, KT 그룹 임직원들의 땀과 열정으로 이루어낸 세계 최초 5G 상용화, IPTV 800만 가입자 돌파, 기가지니 200만 돌파 등 2019년 성과를 격려하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또한 2020년 글로벌 1등 KT로 다시 한번 도약하기 위해 내부 의지를 결집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KT 그룹 임직원들은 2020년에도 전 임직원의 역량과 열정으로 모아 고객에게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감동을 주기 위해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KT 황창규 회장은 “5G 기반의 AI 전문기업으로서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해 어디서나 AI를 누리는 세상을 주도해야 한다”며 “한국을 대표하는 혁신기업, 고객에게 사랑받는 국민기업, 미래가 기대되는 글로벌 1등 KT 그룹을 함께 만들자”고 말했다.

SK텔레콤은 5G 요금제를 개편한다. 이번 개편을 통해 지난해 연말까지 가입 고객에게 한시적 제공이었던 ‘데이터 완전 무제한’ 등 각종 혜택이 정규 요금제에 포함된다.

‘5GX프라임’·‘5GX플래티넘’ 요금제는 각각 월 8만9000원(이하 VAT포함), 12만5000원에 완전 무제한 데이터를 정규 혜택으로 제공한다. ‘5GX스탠다드’는 월 7만5000원에 데이터 200GB를, ‘슬림’은 월 5만5000원에 데이터 9GB를 제공하는 요금제로 확정됐다.

‘5GX프라임’ 월 이용료는 기존 9만5000원에서 8만9000원으로 6000원 인하된다. 이미 ‘5G요금제 프로모션’으로 가입한 고객들도 강화된 데이터 혜택을 별도 신청 없이 받게 된다.

요금제에 따라 ▲휴대폰 보험 무료/할인 ▲웨이브 · 플로(FLO) 무료 ▲스마트기기 월 이용료 1~2회선 무료/할인 등 부가 혜택도 제공된다. ‘5GX프라임’ 이상 요금제의 ‘T가족모아 데이터’ 프로모션은 예정대로 연내 가입한 고객에 한해 혜택이 계속 제공된다.

이번 개편으로 5G 요금제의 데이터 혜택이 유사 LTE 요금제 대비 한층 유리해졌다. 5G요금제는 월 8만 9000원부터 데이터 완전 무제한을 제공해 월 10만원인 LTE 완전 무제한 요금제 ’T플랜 맥스’ 대비 저렴하게 이용 가능하다.

여기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계열법인 포함) 인수·합병을 위해 과기정통부에 신청한 합병 및 주식취득 인가에 대해 조건을 부과해 인가하기로 하면서 유료방송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마련하게 됐다.

송구영 LG헬로비전 대표가 임직원 가족들 앞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LG헬로비전
송구영 LG헬로비전 대표가 임직원 가족들 앞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LG헬로비전

이보다 먼저 LG그룹으로 편입된 LG헬로비전(구 CJ헬로비전)은 2일 상암사옥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사명에 담긴 의미를 풀어내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사업 방향을 공유했다. 올해부터 디지털 시무식을 진행하는 다른 LG그룹 계열사들과 달리 송구영 대표는 임직원 가족들과의 첫 번째 공식 만남임을 고려해 직접 대면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송 대표는 LG헬로비전 사명에 대해 '유료방송 성장을 이끈 임직원들에 대한 존중이자, LG와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고 제 2의 도약을 이루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어 송 대표는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기술 혁신과 고객 트렌드 변화가 맞물려 만들어 낸 변화의 물결로 방송 통신업계도 변곡점에 서게 됐다”며 제2의 도약을 만들어내기 위한 네 가지 사업 방향을 제시했다.

네 가지 사업 방향으로는 ▲본원적 경쟁력 강화 ▲미래 성장 기반 마련 ▲디지털 기반 고객가치 혁신 ▲사람 중심의 조직문화 구축이 제시됐다.

유료방송사업에서는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송 대표는 “상품과 서비스, 콘텐츠 등 모든 접점에서 고객이 품질 개선을 몸소 느낄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다른 케이블 사업자 및 그룹 내외의 선도 사업자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해 시너지를 발휘하고, 내실 있는 지역채널 콘텐츠 제공을 위한 투자도 확대해나갈 것임을 거듭 밝혔다.

MVNO, 홈(Home) 사업 분야에서는 미래 먹거리를 끊임없이 모색해달라고 당부했다. MVNO 사업에서는 혁신적인 LTE·5G 요금제 및 서비스를 바탕으로 시장 활성화를 주도해달라고 요청했다. 홈(Home) 분야에서는 맞춤형 홈 IoT 등 고객 댁 내에 필요한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 회사로 진화하기 위한 기반을 다질 것을 주문했다. B2B 등 다양한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이를 십분 활용하기 위한 역량도 확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2020년을 디지털과 데이터 기반의 고객 가치 혁신의 원년으로 삼자고 강조했다. 풍부한 지역 사업 경험에 고객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접목해 적시에 고객의 불편을 해소할 때 LG헬로비전만의 고객가치가 빛을 발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일하는 방식도 완전한 ‘고객 중심’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