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결과 2위 방탄소년단 뷔, 3위 아스트로 차은우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방탄소년단 뷔 3위 아스트로 차은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12월 10일부터 2020년 1월 11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598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30,731,444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2019년 1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9,050,067개와 비교하면 5.21%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0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뷔, 아스트로 차은우, 동방신기 최강창민, SF9 로운, 방탄소년단 진, 빅뱅 지드래곤,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RM,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제이홉, 엑소 백현, 뉴이스트 황민현, SF9 다원, 씨엔블루 정용화, SF9 찬희, 갓세븐 진영, 슈퍼주니어 이특, 슈퍼주니어 규현, 엑소 수호, 블락비 박경, 블락비 피오, 엑소 찬열, AB6IX 이대휘, 빅뱅 태양, 엑소 카이, 위너 송민호, 세븐틴 준, 엑소 세훈, 뉴이스트 백호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 1,296,413 미디어지수 2,271,638 소통지수 3,192,306 커뮤니티지수 2,527,0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87,381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861,176와 비교하면 7.94% 상승했다.

2위, 빅뱅 지드래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02,512 미디어지수 2,137,711 소통지수 1,158,870 커뮤니티지수 1,523,2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22,361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744,418와 비교하면 14.74% 하락했다.

3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4,083 미디어지수 2,149,786 소통지수 1,111,352 커뮤니티지수 1,305,1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80,405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339,900와 비교하면 15.12% 상승했다.

4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7 3,422,979 미디어지수 769,180 소통지수 473,947 커뮤니티지수 446,0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12,167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845,846와 비교하면 5.23% 상승했다.

5위, 방탄소년단 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1,435,038 미디어지수 2,533,340 457,152 커뮤니티지수 448,7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74,277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605,498와 비교하면 34.4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19년 1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9,050,067개와 비교하면 5.2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05% 상승, 브랜드이슈 2.44% 하락, 브랜드소통 26.14% 하락, 브랜드확산 3.79%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잘생기다, 다정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골든디스크,타임스퀘어, 아미'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2.08%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