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강다니엘 3위 마마무 화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강다니엘 3위 마마무 화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강다니엘 3위 마마무 화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11월 26일부터 2019년 12월 27일까지 1,135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205,900,013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빅데이터 187,330,111개와 비교하면 9.91% 증가했다.

2019년 12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강다니엘, 마마무 화사, 방탄소년단 뷔, AOA 설현, 방탄소년단 정국, 핫샷 하성운, 레드벨벳 웬디, 엑소 백현, 방탄소년단 진, 슈퍼주니어 희철, 소녀시대 태연, 방탄소년단 제이홉, 레드벨벳 아이린, 빅뱅 지드래곤, 방탄소년단 RM, 방탄소년단 슈가, AOA 찬미, 아스트로 차은우, 박지훈, 소녀시대 윤아, CIX 배진영, 엑소 찬열, 트와이스 나연, 엑소 카이, 트와이스 다현, 엑소 수호, 레드벨벳 슬기, AOA 지민, 레드벨벳 조이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7,820 미디어지수 2,504,205 소통지수 4,284,543 커뮤니티지수 5,608,2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94,82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523,260와 비교하면 28.49% 상승했다.

2위,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2,554,779 미디어지수 3,195,036 소통지수 2,105,809 커뮤니티지수 2,003,3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59,013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273,745와 비교하면 19.16% 상승했다.

3위, 마마무 화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894,764 미디어지수 2,733,568 소통지수 1,767,118 커뮤니티지수 1,249,7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45,242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650,928와 비교하면 13.14% 하락했다.

4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6,146 미디어지수 1,486,723 소통지수 1,573,252 커뮤니티지수 1,606,7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22,91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073,501와 비교하면 27.88% 하락했다.

5위, AOA 설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1,477,493 미디어지수 2,433,403 소통지수 385,041 커뮤니티지수 1,232,8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28,826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558,394와 비교하면 116.11% 하락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