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이제 총리 인준절차를 시작할 때”

[시사포커스 / 이민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본청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이민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본청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검사장급 이상 검찰 고위 간부들을 대거 교체하는 검찰 인사를 단행한 것과 관련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국민의 검찰로 한 발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대통령의 검찰 인사를 환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추 장관의 제청으로 단행된 검찰 조직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형사공판부 출신 검사를 중용해 특정 인맥에 편중된 검찰의 인적 구성에 균형을 잡은 인사로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인사 과정에서 법무부와 대검찰청이 종일 팽팽한 신경전을 이어간 것과 관련해서 “검찰이 보여준 모습은 매우 부적절 했다”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 인사권자는 대통령이고 제청권자는 법무부 장관”이라며 “검찰청법 34조에 따라서 검찰총장이 인사에 대해 이견을 낼 수 있지만 최종적인 인사를 수립하고 제청하는 것은 법무부 장관의 고유 권한”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일부 언론에서 비춰진 것처럼 대검이 마치 불만이 있는 것처럼 또 대검과 법무부 사이에 인사를 둘러싸고 기싸움 하는 듯이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인사권자의 인사 명령에 복종하는 것은 공직자의 가장 기본적인 의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다.

이 원내대표는 “이런 의무가 검찰이라고 예외일 수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전날 마무리된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서는 “국회의장을 지낸 총리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대해 후보자가 솔직하게 양해를 구했고 협치와 국민통합의 길을 열어 보겠다는 후보자 진심도 잘 전달됐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제 인준절차를 시작할 때”라며 “모처럼 여야가 흔쾌한 마음으로 총리 인준을 추진할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당도 오늘 의원총회를 열어서 인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한다”며 “청문회를 지켜본 우리 국민들의 판단에 상응하는 합리적인 결론을 내려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