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업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새로운 농어업시대 열어야"

ⓒ청와대DB
ⓒ청와대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젊은이와 아이들이 많아지는 농산어촌, 물려주고 싶은 농어업의 나라 대한민국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겠다’고 했다.

12일 문재인 대통령은 전북 전주에서 열린 ‘농정틀 전환을 위한 2019 타운홀미팅 보고대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히며 “우리 농어업의 새로운 미래가 청년들에게 희망이 되기를 기대하며 우리는 모두 농어민의 자손”이라고 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 발전의 근간도 농어촌이었으며 오늘 우리가 이룩한 눈부신 산업의 발전도 농어촌의 뒷받침이 있었기에 가능했지만 그 과정에서 농어촌은 피폐해지고 도시와의 격차가 커져 온 것이 사실”이라며 “우리는 이제 그 반성 위에서 농어업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새로운 농어업시대를 열고자 한다”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정부는 농어촌의 미래가 곧 대한민국의 미래라는 비상한 각오로 ‘사람이 돌아오는 농산어촌’을 국정과제로 삼고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를 만들어 농어촌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며 “땅과 바다에 흘리는 농어민의 땀은 정직하고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지 않는 농어민의 삶은 숭고하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지속가능한 농정의 가치를 실현하면서 혁신과 성장의 혜택이 고루 돌아가도록 농정의 틀을 과감히 전환하겠으며 다섯까지 농정 구현에 대해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다섯까지는 사람과 환경 중심의 농정구현, 살고 싶은 농어촌 만들기, 농수산물 수급관리 및 가격시스템 선진화, 스마트한 농어업, 안전한 먹거리 제공 등이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매년 50만 명이 농어촌으로 향하고 있고 이중 절반이 40대 미만의 청년이며 올해 농어업 취업자 수는 2년 전보다 9만여 명 늘어난 136만 명이 될 전망”이라며 “농어촌이 다시 대한민국의 희망이 된다는 것은 새로운 성장 산업으로서의 농어업만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농어업에는 인간 생존의 장구한 역사가 함께하고 있으며 그 안에는 미래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해답도 담겨있으며 품앗이와 두레, 신바람 같은 우리 민족의 미덕을 살리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역량도 농어촌에서 키워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