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유재수 사건, 강력한 배후 있을 것…황운하도 특검 해달라는데 與 왜 안 하나”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울산시장 부정선거등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1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울산시장 부정선거등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1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28일 첫 ‘울산시장 부정선거 등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회의를 개최한 가운데 국정조사 뿐 아니라 특검까지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1차 회의에서 “울산시장 선거 부정 농단 사건, 유재수 사건의 감찰 농단, 우리들병원 금융농단 사건에서 드러난 것은 빙산의 일각”이라며 “문 정권이 들어선 이후 단 한 번도 국정조사를 하지 못했다. 국정조사를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나 원내대표는 “오늘 특위에서 논의해 국정조사요구서를 가급적 이른 시기에 제출하도록 하겠다”며 “여당은 청와대와 함께 범죄 집단의 몸통이 될지, 분리할지 선택해야 한다”고 더불어민주당을 압박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당청이 힘을 싣고 있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문제까지 들어 “공수처가 만약 이 정권 시작하자마자 있었다면 유재수 사건을 비롯한 이 사건들은 세상에 드러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결국 공수처가 절대 설치돼선 안 된단 근거”라고 주장했다.

또 같은 당 곽상도 의원은 “최근 3철 중 한 분(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중국으로 출국했는데, 이 분이 주변 분에게 시끄러운 일이 발생했다며 중국으로 가셨다는 제보를 받았다”며 “부산시의 블록체인 특구 사업은 문 대통령의 역점사업 중 하나인데 블록체인 특구를 추진하려 한 주체가 유재수씨를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데려온 것 아니냐”고 이 전 수석이 감찰 무마에 영향력을 미친 배후일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여기에 당사자인 김기현 전 울산시장도 이 자리에 참석해 청와대를 겨냥 “유재수 사건의 경우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실질적으로 무마해 없애는 사령탑이고 황운하 사건 관련해선 없는 것을 만들어내는 조작 사령부”라며 “조국 이야기가 나오지만 그 정도를 넘어선 강력한 배후가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국정조사는 물론 특검을 도입해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전 시장은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서장이 스스로 특검을 해달라고 하는 마당”이라며 “민주당이 왜 안 하는지 모르겠다. 문재인 대통령에게 책임 있는 사안으로 번지면 심각해질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한편 김 전 울산시장 측근에 대한 비위 첩보가 청와대에서 경찰로 전달돼 이른바 ‘하명수사’가 이뤄졌다는 의혹과 관련해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모두 냉정을 되찾고 차분히 검찰수사를 지켜보면 좋겠다. 악성 유언비어를 날조, 유포하는 세력이 있다는 의구심이 든다”며 “누차 밝힌 대로 당장 검찰수사를 받을 용의가 있다. 불신과 혐오를 키우는 여론몰이를 자제해 달라”고 입장을 내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