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김태우 고발했는데, 朴 정부가 박관천 구속시킨 것과 다를 바 없어”

[시사포커스 / 백대호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본청 218호)에서 열린 제65차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백대호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본청 218호)에서 열린 제65차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8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감찰무마 지시 의혹과 관련해 “조국 당시 민정수석보다 윗선이라면 대통령이 결정 중단을 내렸는지, 대통령이 아니라면 누구인지 대통령이 국민 앞에 직접 밝혀야 한다”고 문재인 대통령을 압박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법원이 유 전 부시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함으로써 감찰 무마 의혹은 사실일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청와대는 김태우 전 감찰실 수사관을 미꾸라지라며 고발했는데 이런 행태는 박근혜 정부가 비선실세 의혹을 폭로한 박관천 경정을 구속시킨 것과 다를 바 없는 행태”라며 “문 대통령의 직접 해명을 요구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이 뿐 아니라 오 원내대표는 검찰을 향해서도 “감찰을 중단시킨 최고위층이 누군지, 울산시장 선거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하명수사 의혹에 대해서 철저히 진상규명하기 바란다”며 “지난 정권에 대한 적폐 수사 때 검찰이 보여준 능력과 노력이라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주문했다.

한편 그는 선거법 개정안과 관련해선 여당을 겨냥 “비례성을 강화한다며 힘으로 밀어붙일 때는 언제고 이제 와서 지역구 의석을 도로 늘리고, 비례대표 의석을 줄이는 야합을 벌이는 게 말이 되는가”라며 “민주당은 무책임하게 범여권 군소정당과 의석 나눠먹기 야합을 획책하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 발 더 나아가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에 경고한다. 의석 나눠먹기 야합을 즉각 중단하지 않으면 20대 국회의 마지막 정기국회는 그 순간 올 스톱”이라며 “책임은 민주당과 범여권 기생정당이 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