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 포석 계기

문재인 대통령과 수행단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가 열리는 태국 방콕에 도착할 당시 모습 / ⓒ청와대DB
문재인 대통령과 수행단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가 열리는 태국 방콕에 도착할 당시 모습 / ⓒ청와대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 책임 있는 역내 중견국가로서 신남방정책을 강화한다.

4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아세안+3 정상회의, 지속가능발전 관련 특별 오찬, 동아시아정상회의(EAS), 그리고 오후에는 RCEP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앞서 진행된 아세안 정상회의 갈라 만찬에서 문 대통령은 오는 25일부터 부산에서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아세안 정상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다시 한 번 당부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한 정상들의 지속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또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아세안+3 국가들의 미래 세대의 역량 강화, 지속가능한 공동체 건설, 역내 연계성 강화 등에 대한 노력 필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동아시아 내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성장 및 발전과 더불어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 실현을 위해 필요한 아세안연계성플랜(MPAC) 2025를 비롯한 역내 연계성 전략들 간의 연계 강화에 대한 우리의 지지를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제14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인 진전을 위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EAS 회원국들의 지지와 관심을 요청할 예정이다.

또 지난 유엔총회 연설을 통해 제안한 비무장지대의 ‘국제평화지대화’를 위한 EAS 국가들의 지지를 당부하며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국가로 발전해 나가고자 하는 우리 정부의 의지를 표명할 계획이라고 청와대는 밝혔다.. 

또한 해적, 불법어업, 자금세탁, 사이버범죄, 인신매매 등 초국가범죄에 대한 예방 및 대응 협력을 지속 확대해 나가는 방안도 논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