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진영 간 편가르기 돼…대통령이 만든 혼란을 국민이 바로잡아야”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조국 파면 요구를 위해 자유한국당과 함께 처음으로 시민연대를 결성한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23일 “언론에서 양당 통합 등 정치적으로 해석하는데 정치적으로 해석할 일인가”라고 입장을 내놨다.

바른미래당 부산시당위원장인 하 의원은 이날 오후 부산 서면 비즈니스호텔에서 열린 ‘조국 파면 부산시민연대 연석회의’에 참석해 “부산에서 연대를 만들려고 할 때 전국에서 우후죽순처럼 생길 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지금까지 부산 하나밖에 성사 안 됐다는 것은 굉장히 놀라운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4·19, 87년 6월 항쟁, 최순실 문제로 하나가 되지 않았나”라며 “이런 문제에서 우리가 하나가 돼야 한다.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대한민국이 상식, 양심, 정의가 지배하는 사회가 아니라 완전히 진영 간 편가르기가 돼 내 편은 뭘 잘못해도 불법이든, 부조리든, 부도덕한 것이든, 불의든 다 용인되고 반대 쪽에서 하는 것은 잘한 것도 못했다고 깎아내리려고 한다. 그만큼 우리 사회가 완전히 비정상적”이라며 “대통령이 만든 이 갈등과 혼란을 국민이 바로 잡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 “조국이 장관 자격이 있는지 없는지 판단하는 문제가 그렇게 어렵나. 임명을 안 했으면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무대포로 밀어붙이는 대통령의 모습을 보면서 이 정권의 실체를 국민이 이제 명백히 직시했다고 본다. 사리분별이 전혀 안 되는 사람”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 발 더 나아가 하 의원은 “조국 문제는 비리백화점인데 부산백화점은 우리가 솔선수범해서 해결하자. 부산시민연대가 앞장서자”며 “이 운동이 각계각층으로 퍼져 나가야 된다. 이 자리에서 불씨를 확산시키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