羅 원내전략 실패 속 삭발까지 결행한 黃…한국당과 연대 나선 바른미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제각각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제각각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사태를 계기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진영에서 정국 반전의 기회를 모색 중인 가운데 내년 총선을 앞두고 벌써부터 주요 인사들이 저마다 목소리를 높여가며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어 많은 이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총선 사활 걸린 황교안, 조국 사태에 국민연대부터 삭발 결행까지

현재 장기화되고 있는 조국 정국 속에서 가장 강경 투쟁에 힘을 쏟고 있는 정치인이라면 단연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우선 꼽을 수 있을 정도로 급기야 16일엔 삭발까지 감행하면서 이번 사태에 모든 것을 걸다시피 한 상황이다.

아직 여당과의 지지율 역전도 이뤄내지 못한 상황 속에 이제 반년 남짓 남은 내년 총선에 자신의 대선가도까지 걸린 그로선 이번 사안이 사실상 정국 주도권을 되찾을 몇 안 되는 호기인 만큼 “모든 투쟁을 통해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막아내겠다”던 지난 11일 추석 대국민 메시지가 빈말이 아니었다는 듯 연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공세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먼저 황 대표는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조 장관 임명 강행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국민연대’ 결성을 제안한 바 있는데, 발표 당일 곧바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를 만나 함께 해달라고 요청하는 모습을 보여 일각에선 사실상 야권발 정계개편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조국 사태를 명분 삼아 ‘군불 떼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평가도 나온 바 있다.

특히 황 대표는 추석 연휴 첫날인 지난 12일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제 우리 모두가 함께 하는 국민연대의 힘으로 맞서야 한다”며 ‘반 조국 연대’에 한층 힘을 실었는데, 이 같은 러브콜에 바른미래당의 유승민 의원은 지난 10일 “조 장관 임명을 철회하고 원점으로 돌리는 일을 위해 시민과 정당들, 그 누구와도 함께 할 수 있다, 딱히 협력을 안 할 이유가 없다”면서 일단 긍정적 반응을 내비쳤다.

하지만 당초 한국당과의 연대에 부정적 입장을 견지해온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미 국민의 심판을 받은 세력이 문 정권을 단죄한다는 것도 말이 되지 않는다”고 제동을 건 데 이어 16일 최고위에선 보다 노골적으로 “지금은 조국 반대를 기회로 보수통합을 외칠 때가 아니다. 조국 반대가 정치운동으로 퇴색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며 “바른미래당은 다른 정당과 연대하지 않겠다”고 한국당 제안을 일축해 유 의원과는 대조를 이뤘다.

다만 황 대표도 아직 보수통합에 대해선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근간으로 한 선거법 개정안을 의식해 아직은 신중한 모양새인데, 바른미래당의 유승민·안철수계와 통합에 성공한다고 해도 전국 정당득표율 기준으로 총의석수를 배분하는 개정법상 정당 득표율 50% 이상 얻지 못하면 보수통합당조차 과반 의석 달성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효자동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철회를 촉구하는 삭발식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효자동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철회를 촉구하는 삭발식을 하고 있다.

특히 한국당과 달리 선거법 개정으로 수혜를 입게 될 군소정당들의 경우 총선이 가까워지면 자당 이해관계에 따라 지난달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처럼 여당과 손을 잡고 개정안을 강행 처리할 가능성이 높아 일단 황 대표로선 자칫 ‘찻잔 속 태풍’이 되어버릴 수도 있는 보수통합을 섣불리 추진하기보다 삭발과 같은 자당 차원에서의 강경 투쟁으로 여론 결집을 이뤄내겠다는 심산으로 보인다.

과거 패스트트랙 국면에서 6명의 한국당 의원들이 삭발한 데 이어 이번 조 장관 임명 여파로 이미 이언주 무소속 의원과 박인숙 한국당 의원까지 삭발을 단행해 행위 자체가 생소한 모습은 아니지만 제1야당 대표가 삭발한다는 사례는 사상 초유인 만큼 같은 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6일 3당 원내대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 투쟁의 비장함을 표시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희가 할 수 있는 저항의 표현이라 생각하고 그런 뜻에서 당 대표가 결단한 것”이라며 높이 평가하기도 했다.

반면 여당은 차치하고 야권 일각에서조차 벌써 황 대표의 삭발투쟁을 평가 절하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는데,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에선 16일 논평을 통해 “삭발을 하려면 선봉에 서서 해야지 3등이라니 제1야당 대표로서 체면이 말이 아니다. 국민들은 의아하게 생각할 것”이라고 혹평을 쏟아냈으며 대안정치연대 소속인 박지원 의원도 이날 “제1야당 대표의 삭발 충정은 이해하지만 하지 않으셨으면 한다. 야당의 가장 강력한 투쟁장소인 국회에서 조국 사태 등을 추궁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제1야당의 모습을 원한다”고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 黃 삭발까지 하게 된 건 나경원 지도력 탓?…洪, ‘羅 책임론’ 집중 지적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16일 최고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16일 최고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무엇보다 ‘삭발’은 단식과 마찬가지로 최후의 수단이나 다름없는 투쟁방식이기에 이렇게까지 하고서도 별 효과가 없을 경우 이보다 수위 높은 카드를 찾기 어려워진다는 점에서 도리어 투쟁 동력이 급격히 떨어지거나 리더십 상실로 이어질 ‘역풍’ 가능성도 없지 않은데, 정치초년생인 황 대표가 이렇게까지 배수진을 칠 수밖에 없었던 데에는 그동안 그를 받쳐줬어야 될 원내대표의 역량 부족 탓이란 지적도 나오고 있다.

원내투쟁의 실패가 장외 출신이어서 대여투쟁 방식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황 대표를 더 극단적으로 몰수밖에 없었다는 건데, 그 중에서도 홍준표 전 대표는 지난 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나 원내대표의 문제점을 일일이 지적하면서 날선 비판을 가한 바 있다.

당시 홍 전 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김성태 원내대표가 거부하고 퇴임한 후 나 원내대표가 들어오면서 제동장치도 없이 5당 원내대표 합의해주는 바람에 기이한 선거법이 오늘에 이르게 된 것으로서 전적으로 야당 원내대표의 무지에서 비롯된 잘못이 있고, 친박에 얹혀 국회직 인선을 해 당을 도로친박당으로 만들었으며 장외 투쟁하다가 아무 성과 없이 원내 복귀해 맹탕 추경으로 국민을 허탈하게 만들었다”고 꼬집은 데 이어 “패스트트랙 때는 아무 대책없이 의원들을 몸싸움에 내몰아 58명의 정치생명을 위태롭게 만들었고 조국 청문회도 갈팡질팡 하더니 여당 2중대 역할이나 다름없는 합의를 해주었다”고 나 원내대표에 직격탄을 날렸다.

심지어 홍 전 대표는 12일에도 “아직도 미련이 남아 황 대표가 낙마하기 기다리며 직무대행이나 해보려고 그 자리에 연연하는가. 정치 책임은 결과 책임”이라며 나 원내대표에 사퇴를 촉구했는데, 급기야 민경욱 한국당 의원이 14일 “전쟁 중에 장수를 바꿔선 안 된다. 지금 분열을 꾀하는 자는 적이고 내부 총질도 금물”이라고 맞받아치면서 14일엔 홍 전 대표가 다시 “전투에 실패한 장수는 전쟁 중에 참하기도 하는데 무능한 장수를 바꾸라는 거지 계파적 시각에서 바라보는 건 잘못”이라고 재반박하는 설전까지 벌어지기에 이르렀다.

이렇듯 ‘책임정치’를 하라는 홍 전 대표의 날선 비판이 계속되자 나 원내대표는 15일 추석민심 보고대회에서 “패스트트랙 정국은 불법사보임으로부터 시작했으니 문희상 국회의장부터 조사하면 우리당의 모든 일은 제가 반드시 책임지겠다”며 자신이 책임지겠다는 뜻을 에둘러 조건부로 표명하기도 했으나 어떻게든 내년 총선까지 임기 연장을 바라고 있는 나 원내대표의 기대와 달리 그의 리더십에 회의적 시각을 보내는 분위기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더구나 조 장관 자녀 입시 관련 의혹으로 강공을 펴야 할 시점에 하필 나 원내대표 역시 자녀의 입시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한 의혹을 받아 16일 민생경제연구소와 국제법률전문가협회, 시민연대함께 등 시민단체에 의해 검찰 고발되면서 그가 계속 원내사령탑을 맡기엔 당에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관측되는데, 향후 있을 국정감사에서마저 별다른 전기를 마련하지 못한다면 임기연장을 위한 의총추인은커녕 당초 예정된 12월을 끝으로 결국 물러나야 될 것으로 전망된다.

◆ 몸값 오른(?) 바른미래, 한국당의 연대 제안에 벌써 ‘흔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과의 '반 조국 연대'에 부정적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과의 '반 조국 연대'에 부정적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이런 가운데 한국당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또 다른 정당은 일부 보수 성향 의원들도 몸담고 있는 바른미래당인데, 한국당과 거리를 두려는 손 대표와 그간 온도차를 보였던 구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조국 사태 이후 국민연대를 제안해온 한국당과 점점 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면서 당초 추석 연휴 이후 지지율 10%를 조건으로 대표직 퇴진 여부를 걸었던 손 대표를 거세게 압박하기 시작하는 등 심상찮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당장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은 16일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손 대표를 겨냥 “당내 최다선 의원으로서 손 대표가 한 약속을 기다려보자는 생각이었지만 오늘 최고위가 개최됐음에도 아무런 답이 없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 지금 추석은 지났고 우리당의 지지율은 의석수 여섯 명인 정의당보다 못한 5.2%”라며 “지금의 손 대표는 패권, 패거리에 의존한 문재인과 다를 바 없다. 문 정권과의 싸움은 손학규 사퇴로부터 시작된다”고 즉각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정 의원은 당헌당규상 자진 사퇴 외에 손 대표를 물러나게 할 방법이 없지 않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도 “정치는 당헌당규만 갖고 하는 게 아니다. 만약 손 대표가 지금 상태로 계속 간다고 하면 중대 결단을 내릴 수도 있다”고 강조했는데, 손 대표가 물러설 가능성도 현재로선 희박한 만큼 향후 분당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손 대표의 당권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듯 “다른 정당과의 반 조국 연대가 없다”는 손 대표의 16일 발언에도 불구하고 바른정당 출신인 하태경 의원은 이날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한국당 유재중 의원과 함께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 회복을 위한 부산시민연대’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당과의 ‘반 조국 연대’에 시동을 거는 등 손 대표의 레임덕은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내홍 논란을 의식해 공개 발언을 자제해오던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대표마저 지난 10일 청와대 분수대에서 열린 조 장관 임명 규탄 현장 의원총회에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과 함께 참석해 현안 관련 입장을 내놓은 데 이어 15일에는 페이스북을 통해 “보수든 진보든 정의로운 세상을 원하는 민주공화국의 시민이라면 역사의 법정이 조국의 죄를 심판하기를 요구할 것”이라며 “검사들은 역사의 거울에 스스로를 비추어 부디 부끄럽지 않을 선택을 하라”고 적극 주문하는 등 본격 전면에 나서면서 바른미래당의 향방에도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