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 정확성 및 신속성’ 높고 ‘상품 다양성 및 우수성’ 낮아

인터파크가 오픈마켓 6개(쿠팡·G마켓·네이버·11번가·옥션·인터파크) 중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등 소비자 종합 만족도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 (사진 / 인터파크)
인터파크가 오픈마켓 6개(쿠팡·G마켓·네이버·11번가·옥션·인터파크) 중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등 소비자 종합 만족도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 (사진 / 인터파크 홈페이지)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인터파크가 오픈마켓 6개(쿠팡·G마켓·네이버·11번가·옥션·인터파크) 중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등 소비자 종합 만족도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

2일 한국소비자원은 매출액 상위 6개 오픈마켓 사업자의 서비스 이용경험자 1200명의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 조사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소비자 만족도는 오픈마켓 서비스의 서비스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의 3개 부문으로 나누어서 평가됐다.

이에 따르면 종합만족도는 소비자 만족도의 3개 부문인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의 중요도(가중치)를 반영한 평균값으로, 조사대상 6개 오픈마켓 서비스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65점이었다. 사업자별로는 쿠팡 3.72점, G마켓·네이버 3.66점, 11번가·옥션 3.64점, 인터파크 3.56점 순이었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평균 3.64점이었고, 사업자별로는 쿠팡 3.71점, G마켓 3.65점, 11번가·옥션 3.64점, 네이버 3.63점 순으로 나타났다.

상품 특성 만족도는 상품 다양성 및 우수성, 가격 및 부가혜택, 정보제공, 불만처리, 시스템 성능 및 보안, 배송 정확성 및 신속성 등 6개 요인으로 평가했는데, 배송 정확성 및 신속성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3.71점으로 종합만족도보다 높은 반면 상품 다양성 및 우수성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42점으로 낮았다.

호감도는 평균 3.66점이었으며, 사업자별로는 쿠팡 3.72점, 네이버 3.68점, G마켓 3.67점 등의 순이었다.

한편 오픈마켓 이용 과정에서 소비자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는 28.7%(345명)였고, 피해유형은 `상품 하자' 26.1%, `배송지연·분실' 20.9%, `교환 및 환불 거부' 18.6% 등으로 오픈마켓 서비스의 전 과정(상품 관리→배송→교환 및 환불)에 대한 품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와 공유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분야의 발전을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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