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 당파 이익 앞세우는 것으로 보여…초당적으로 일해야 하지 않나”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일 오전 국회(본관 228호)에서 열린 일본수출규제대책특위 긴급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일 오전 국회(본관 228호)에서 열린 일본수출규제대책특위 긴급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일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국가 목록 제외 조치가 나온 데 대해 “외교적 해법으로 더 이상 갈등이 확대되지 않도록 분쟁조정협정을 검토해 볼 수 있지 않나”라고 제안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일본수출규제대책특위 긴급회의에서 “참담한 심정을 금할 길이 없다. 극단으로 몰아가는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유감을 표명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조치로 여러 피해가 예상된다. 정부와 기업이 먼저 할 것은 예상되는 피해를 분석하는 것”이라며 “극일을 위한 산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 분야에 걸쳐 규제철폐를 검토할 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나 생각한다. 이제부터는 국익 중심, 외교적 해법, 그 길을 위한 국내적 해법이 필요하다”고도 주문했다.

다만 나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을 겨냥 “그동안 정부와 집권여당의 태도는 국익보다는 총선이나 당파적 이익을 앞세우는 것으로 보인다. 안타까운 부분”이라며 “국회 차원에서 일본의 수출보복 대응과 관련해 여야가 좀 더 초당적으로 일해야 하지 않나”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당은 정부가 제출한 추경 중 일본 수출 보복에 대응하기 위한 예산은 전액 수용하기로 합의했다. 정부 지원 정책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일본의 수출보복에 대응하기 위한 지원대책에 대해선 적극 협조하겠다”고 공언했다.

아울러 나 원내대표는 “한 가지 안타까운 것은 일본의 수출보복 철회를 요구하는 국회 차원의 결의안을 본회의를 열어 통과시켰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여당이 추경 처리안을 먼저 처리하길 고집하는 바람에 결의안을 적절한 시기에 통과시키지 못한 것은 유감”이라며 전날 본회의가 끝내 열리지 못했던 데 대한 책임이 여당에 있음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