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강압, 한미일 공조가 중요하다는 것을 문 대통령이 깨달을 때까지 계속될 것”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열린 토론 미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열린 토론 미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23일 “일본의 경제 강압은 미국과 비밀리에 연계된 것으로 저는 확신하는데 문재인 정권은 우물 안 개구리처럼 무식하고 한심한 대응을 하고 있다”고 문 대통령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일본 경제제재 효과와 대응방안’을 주제로 진행된 ‘열린토론 미래’에 참석해 “일본이 우리에게 경제 강압을 시작했다. 친북적이고 중국에 저자세인 문 정부의 생각을 완전히 돌려놓아서 한미일 공조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문 대통령이 깨닫게 하려는 미일 간의 공동이익이 관철될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청와대는 ‘한일 갈등 해소를 위한 컨트롤타워’가 되어서 문제를 풀어나갈 비책과 해결방안을 내놔야 하는데 지금 이런 본분을 망각한 채 철지난 민족 감정을 악용해서 국민 편 가르기를 일삼고 한일 갈등을 더욱 부추기는 한심한 트러블메이커가 되었다”며 “마치 문 대통령을 보면 조선 말기의 선조를 보는 것 같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청와대가 국민 편가르기를 일삼으면서 반일 여론전을 펼치는 것은 국익보호 차원이 아니라 어려워져 가고 있는 국정 난맥 속에서 내년 총선을 이기고 봐야 되겠다는 정권보호 차원”이라며 “이번 사태가 장기화돼 국민과 기업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늘어나면 국민의 분노가 부메랑이 되어 그 칼끝은 고스란히 문 정부의 심장인 청와대로 향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일본의 화이트 리스트 배제는 일본이 전략 물자 수출을 당장 중단하겠다는 게 아니라 심사과정을 더 엄격하게 보겠다는 의미다. 말하자면 힘이 센 강자가 약자에게 까불지 말라는 경고를 우리에게 보낸 것”이라며 “조국 민정수석처럼 ‘겁먹고 쫄지 말라’며 결사항전을 외치는 것은 문제를 더욱더 악화시키는 단말마적인 몰상식의 대응이다. 비이성적 언동을 일삼아온 조 수석을 당장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김 의원은 “강제징용에 관해 사법부 판결을 존중은 해야 하지만 국내법과 국제법이 충돌하는 부분에 있어 반드시 외교적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국정 책임자들이 해야 할 일”이라며 “강제징용과 관련해 노무현 정부는 2005년 당시 문재인 민정수석과 이해찬 국무총리가 참여한 민관합동위원회를 통해 ‘강제징용 문제도 청구권 협정에 반영됐다’고 판단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와 왜 입장이 바뀌었는지 국민 앞에 답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문 정부는 한일 갈등이 심해지자 미국으로 달려가 SOS를 치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 가능성까지 언급하는 등 그야말로 아마추어식 외교안보로 더 문제 해결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은 일본보다 우리에게 훨씬 더 유익한 협정이다. 문 정부의 행태는 외교안보를 망치는 자살골이자 자해행위인 만큼 당장 이성을 찾고 그만둬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