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개특위 활동기간 종료 전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마무리해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운데)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우), 이정미 정의당 대표(좌)의 모습. ⓒ포토포커스DB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운데)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우), 이정미 정의당 대표(좌)의 모습.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3당 대표가 2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더불어민주당이 맡아 정개특위를 책임 있게 운영하라”고 주문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정동영 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3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은 그동안 함께 선거제도 개혁에 공조해온 야3당과 어떤 협의나 설명도 없이 정개특위 심상정 위원장을 교체하라는 자유한국당의 집요한 떼쓰기에 굴복하고 말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이어 “정치개혁 논의의 주도권이 반개혁세력인 한국당에게 넘어간다면 선거제 개혁은 한순간에 물거품으로 사라지고 여야4당의 개혁 공조까지 흔들릴 수 있는 위기에 처하고 말 것”이라며 “민주당은 여야4당의 공조로 만들어온 선거제 개혁을 책임 있게 완수하고자 하는 의지와 방도를 밝히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들은 “민주당은 8월말까지로 연장된 정개특위 활동기간이 종료되기 전에 패스트트랙 법안의 처리를 마무리해야 한다. 두 달은 길지 않은 시간”이라며 “한국당은 정개특위에서 선거법 개혁 논의에 불참하거나 방해했다. 한국당의 교묘한 시간끌기에 휘둘려서 허송세월을 보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야3당과 민주당이 힘을 합쳐 어렵사리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법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려놓는 데 성공했었는데 이는 촛불시민들의 개혁요구를 국회가 받아들이기 위해선 ‘민심 그대로의 국회’, ‘민심 그대로 선거제도’가 필요했기 때문”이라며 “패스트트랙 열차에 함께 탄 동지로서 정치개혁이란 이름의 종착역에 함께 도착하길 기대하며 마지막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민주당의 책임 있는 답변을 기다리겠다”고 여당을 거듭 압박했다.

또 이들은 한국당을 향해서도 “선거제도 개혁을 끝내 좌초시키려는 한국당의 생떼부리기 전략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며 “정치를 바꾸라는 국민들의 준엄한 명령에 책임 있게 응답하기 바란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