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정개특위 무력화…절대 용납 안 될 것”
윤소하, “3개 교섭단체 당만 존재하는 국회냐”
정호진, “심상정 해고통보…거대정당의 횡포”

심상정 의원.[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국회 본회의 개최 조건으로 정치·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직 중 하나를 한국당이 가져가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정의당이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이 각기 정개·사개특위 위원장을 가져가면 현 정개특위 위원장인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물러날 수밖에 없게 되기 때문이다. 심 의원은 정개특위 위원장으로 선거제 개혁법을 신속처리 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교섭단체 3당이 정의당 소속 의원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가운데 사전 협의도 없이 합의가 진행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하고 있다.

먼저 이정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진짜 참 못났다. 111석의 거대 야당이 정개특위위원장을 교체하려고 80여 일 거리를 헤맸다는 말인가”라고 탄식했다.

이어 “국회의원 한 명 한 명이 헌법기관이라고 얘기 하는데, 해당 상임위 위원장과도 아무런 논의도 없고, 해당 위원장을 배출한 정당과도 아무런 상의도 없이, 교섭단체 간에 위원장 교체 문제를 쉽사리 결정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민의의 전당에서는 있어선 안 되는 일”이라고 합의 과정 절차에 대해 지적했다.

이 대표는 “정치개혁을 바라는 국민들의 뜻을 담아서 패스트트랙을 태운 것”이라며 “정개특위 안에서 합의된 내용이 이후에 수포로 돌아가거나 무력화시키려고 하는 어떤 기도도 절대 용납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본회의 토론 발제자로 나서 “교섭단체라는 이유인지 정치개혁을 가장 선도적으로 하는게 부담스러웠는지, 그래도 위원장 바꾸겠다는 상의는 있어야 했다”며 “사전 합의는 아니더라도 협의는 해야 하는 것 아니냐, 그것이 정치의 도리 아니냐. 그래놓고 무슨 합의 정신과 협치를 얘기하느냐”고 꼬집었다.

윤 원내대표는 “여기가 3개 교섭단체 당만 존재하는 국회냐”며 “이런 배제의 정치를 잘못하면 배신의 정치로 빠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심상정 해고통보로 이것이야 말로 거대정당의 횡포”라며 “한국당의 불법적인 반의회정치에 단호한 태도로 개혁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하는 집권여당 민주당이 끝내 한국당의 투정을 받아주었다니 대단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협치는 고사하고 일방적인 통보야 말로 반의회주의적 행태”라며 “잘못된 제도에 기생해 기득권 단물을 나눠 먹겠다는 것은 정치개혁에 백해무익”하다고 했다.

정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 직후 기자를 만나 “여야4당 합의안은 그럼 무엇이냐. 그건 협치고 이건 야합인가”라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한국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갖게 되는 시나리오가 나온다’라는 질문에 대해 “그렇게까지는 안갈 것”이라며 “권력을 한번 잡는 것보다 선거제도 개혁을 하는 것이 더 큰 정치 발전을 가져온다는 믿음을 길라잡이로 한다면 그렇게 해야한다”고 밝혔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이날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와 최종 합의문 발표를 마친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합의 내용에 정의당의 반발이 클 것 같다’는 질문에 대해 “정의당은 비교섭단체이고 사실상 이것이 국회가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아쉬움은 있지만, 국회 전체 질서에 (정의당이) 따라줄 것이라 믿는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