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마스크, ‘KF’ 표시 및 주의사항 확인 후 착용해야

분진포집효율 부적합 제품 (사진 / 대전충남소비자연맹)
분진포집효율 부적합 제품 (사진 / 대전충남소비자연맹)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미세먼지 발생 증가로 ‘보건용 마스크’ 사용이 늘고 있는 가운데, 보건용 마스크에서 화학약품 냄새, 무색의 휘발성 유기화합물로 자극적인 냄새를 방출하는 포름알데히드 등의 잔존이 의심된다는 등, 이들 제품의 안전성과 효과성, 품질 등에 대한 정보는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보건용 마스크’는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아 KF80, KF94, KF99를 제품에 표시·판매하고 있으나, 제품에 따라 미세입자를 걸러래는 성능의 차이가 있어서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

20일 대전충남소비자연맹은 시중에 판매 중인 보건용 마스크 총 50개 제품(KF80 27개, KF94 23개)을 대상으로 유해 물질 함유 여부 등 제품의 안전성(20개)과 표시실태(50개)를 조사하여 소비자에게 제품 선택 정보를 제공했다.

보건용 마스크 20개 제품(KF80 10개, KF94 10개)을 보건용 마스크 기준·규격을 준용해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에서 형광, 포름알데히드 등 순도시험에서는 적합하였으나, 1개 제품에서‘분진포집효율’(공기를 들이마실 때 마스크가 먼지를 걸러주는 비율)이 부적합으로 나타났다.

또한 표시실태 및 표시·광고 조사결과, 보건용 마스크 50개 중 6개 제품이‘제조업자 또는 수입자 상호 및 주소, 제조연월일 또는 사용기한 등’에서 일부를 기재하지 않아 표시기준에 부적합했으며, 또한 보건용 마스크 3개 제품에서“미립자 99.9%이상 채집”, “미세먼지 완벽차단”문구를 사용하고 있어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표시·광고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약사법 위반 제품에 대해 행정처분 등 조치를 취했다.

마스크 10개 제품 KF80은 다 충족하여 적합하였지만, KF94는 1개 제품이 1개 시험항목을 충족하지 못하여 부적합했다. 와이제이코퍼레이션의 ‘와이제이씨엠쓰리보건용마스크(KF94)(대형)’ 제품에서 부적합으로 나타났으며, 시험결과 86%에서 88%로 평균 87% 분진포집효율 결과를 나타냈다.

표시실태 조사결과, 보건용 마스크 50개 중 6개 제품이 ‘제조업자 또는 수입자 상호 및 주소, 제조연월일 또는 사용기한, 중량·개수, 제조번호’ 중 일부를 기재하지 않아 표시기준에 부적했다.

엠씨 ‘하나3단황사마스크 대형(KF80)’과 ‘하나3단황사마스크 소형(KF 80)’ 제품에서 “미립자 99.9%이상 채집” 문구 사용하고 있다.

[의약외품에 관한 기준 및 시험방법]에 의하면 KF80 등급의 분진포집효율은 80% 이상(염화나트륨 시험), KF94 등급의 분진포집효율은 94%(염화나트륨 및 파라핀 오일 시험) 이상으로 되어 있음에도 “미립자 99.9%이상 채집”으로 표시하여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다.

또한 씨앤지코리아의 ‘레인보우 황사방지용마스크(KF80, 소형)’ 제품에서 “미세먼지 완벽차단” 문구 사용하여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없거나 확인되지 않은 사항의 광고를 하였다.

대전충남소비자연맹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업체에 제품 안전한 품질, 표시사항 및 표시·광고 개선을 권고 하였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보건용 마스크 품질 안전기준 모니터링 강화와 허위·과장 광고 및 제품 표시 관리·감독 강화 등을 요청하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