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진로, 안철수 배제하고 결정 못해...安, 귀국 준비 하셔야”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11일 당 진로 문제와 관련해 “우리 당 최고위원회에서 손학규 대표 빼고는 지금 다 유승민 대표에 반대하는 사람이 없다”고 밝혔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정체성 문제라기보다는 지지층 확장전략의 문제인데 우리 당은 아무래도 진보보다 중도보수를 더 대변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 그래서 개혁적 중도보수 이런 이야기를 유 대표가 한 건데 이 문제는 손 대표 결단만 남아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자꾸 손 대표는 정체성 문제로 받아들이는데 진보를 배제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어쨌든 우리의 우선적인 지지층 확장전략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포용적이고 대승적으로 유 대표의 주장을 수용해야 한다”며 “호남 의원들도 만장일치로 유 의원 생각에 반대하는 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하 최고위원은 민주평화당과의 통합 논의에 대해선 “연찬회 때 압도적 다수가 부적절하다고 반대해가지고 민평당과 통합을 주장했던 의원 본인이 지금 시기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철회한 사안”이라며 “물론 또 몇 달 지나면 나올 수 있겠지만 현 시점에선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아울러 그는 안철수 전 대표 역할론과 관련해선 “안 대표의 역할이 지금 필요한 시점에 왔다. 안 대표는 어쨌든 유 대표와 두 분이 우리 당의 대주주”라며 “민평당과의 협상 문제나 이후 정계개편, 우리 당의 진로 문제를 결정할 때 안 대표를 배제하고 결정할 수 없다. 민평당 합당 이야기가 나왔기 때문에 안 대표의 역할 이런 게 좀 절실해지는 상황으로 가고 있어 지금 귀국할 마음의 준비를 좀 하셔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입장을 내놨다.

한편 하 최고위원은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자유한국당의 차기 당 대표가 될 경우와 관련해선 “제일 예민한 것은 유영하 변호사가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한 이야기라고 해서 황교안 대표는 친박 아니다(라고 했다)”며 “과거에 그런 진실한 사람, 진박논쟁 때문에 보수가 상당히 분열되고 참패한 적이 있었는데 또 똑같은 일이 반복되는 것 같아서 굉장히 안타깝다. 박근혜 극복해야 한다는 것은 한국당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보수 전체의 역사적 숙제”라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