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임종석·조국·박형철 소환해 수사하라”…바른미래 김관영 “수사 부진하면 특검 불가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고심하고 있는 모습. ⓒ시사포커스DB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고심하고 있는 모습.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19일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폭로로 불거진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해 특검 도입 필요성까지 거론하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한국당은 이날 윤영석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김태우 수사관은 수사범위를 벗어난 민간인, 민간기업에 대한 사찰보고서를 작성했다고 주장하며 윗선의 지시에 의해 이루어졌고 ‘문제가 될 만한 정보를 가져오면 1계급 특진시켜 주겠다’는 제안도 받았다고 폭로했다”며 “청와대 사찰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청와대의 궁색한 변명은 이미 드러나고 있다. 어제 청와대는 정권의 유전자론까지 거론하며 민간인 사찰은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지만 의혹이 확산되자 ‘특감반이 협업차원에서 지원한 것’이라고 인정했다”며 “대검 감찰본부는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즉각 소환해 수사에 돌입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부도덕한 정권차원의 내로남불식 행태가 계속되고 있다. 우선 조국 수석의 사찰 지시여부가 명확히 밝혀져야 한다”며 “임종석 실장과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 간의 진실공방에 대해서도 책임소재가 분명히 규명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특히 윤 대변인은 앞서 같은 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당 초재선 모임 ‘통합·전진’에서도 “우 대사의 금품수수 의혹을 임 실장에게 얘기했다고 하는데 임 실장은 부인하고 있다. 또 민간인 사찰과 직권남용도 조국 수석이 보고 받았는지 등에 대해 명확히 책임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었는데, 이 자리에서 같은 당 박완수 의원은 “청와대 특별감찰반 문제는 특검이나 국정조사를 반드시 거쳐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특검 도입 필요성까지 역설했다.

마찬가지로 같은 날 바른미래당에서도 김관영 원내대표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청와대 특감반 출신의 김태우 수사관 폭로내용과 청와대의 갈지 자 해명 등을 지켜보면서 점입가경이라 아니할 수 없다. 김 수사관이 청와대에 어떤 내용을 보고했고, 어떤 내용을 청와대에서 묵살했는지, 이 부분에 관한 진상규명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검찰수사가 부진할 경우 특검 도입이 불가피할 수도 있다”고 특검 도입 가능성을 내비쳤다.

한편 김 수사관의 폭로가 연일 쏟아지는 상황 속에서 청와대는 김 수사관을 공무상 비밀누설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 조치한 데 이어 김의겸 대변인도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언론들이 김 수사관의 말에 휘둘려왔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는 이 건에 대해선 저나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아니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개별적으로 취재해주시길 바란다”는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