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의원 "최근 5년간 6개 발전공기업 안전사고 사망자 전원이 협력업체 직원, 전체 재해자 95%가 협력업체 직원으로 드러나"

자료제공 / 조배숙 의원실
자료제공 / 조배숙 의원실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한국수력원자력 등 발전공기업들이 협력업체 근로자의 산업재해는 외면한 채 매년 ‘무재해 기록’을 경신하며 안전성과를 부풀리는 데 매진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8일 민주평화당 조배숙 의원은 6개 발전공기업(한국수력원자력,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토대로, 최근 5년간 6개 발전 공기업에서 발생한 재해자가 총 514명이었으며 이중 무려 95%에 해당하는 487명이 협력업체 직원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특히 6개사 재해자 중 사망자 전원은 협력업체 직원이었다.

하지만 조 의원은 한수원 등 발전공기업들이 95%에 이르는 협력업체 직원들의 산업재해를 제외시킨 ‘무재해’ 기록을 홍보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포상금까지 지급해 왔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자사의 무재해 집계에는 자사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소속직원만 포함시키면 된다는 입장이다고 덧붙였다.

조 의원에 따르면 협력업체 근로자 재해를 배제시켜 5년 이상 ‘무재해’ 기록을 달성 중인 지사(사업장)는 6개사 총 26개로 전체 55개 지사의 47%에 달한다. 최근 5년간 6개 발전공기업이 지급한 포상금은 1억 3527만원이다. 절반에 가까운 사업장이 협력업체 직원의 재해에도 ‘무재해’ 기록을 갱신 중이며 포상금을 지급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조 의원은 “발전공기업의 산업재해가 협력업체 근로자들에게 집중되고 있다”라며 “사업장의 안전을 책임지고 협력업체 근로자들의 산업재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발전공기업들이 이들의 희생은 덮어둔 채 공허한 무재해 운동으로 안전을 부풀리고 위화감만 조성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