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서울교통공사, 귀족노조만의 꿀 직장…서울시장 책임 작지 않아”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국감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국감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을 폭로한 자유한국당의 국정조사 주장에 한 목소리를 내며 사실상 정책 공조에 나선 모양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서울교통공사는 청년 취업준비생의 꿈의 직장 중 하나였는데 알고 보니 귀족노조만의 꿀 직장이었다”며 “앞으로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을 국민 앞에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그는 이어 “노조가 가족 입사를 독려했다고 한다. 특정단체의 기획입사 얘기도 나온다”며 “정의와 공정, 평등이란 단어를 도저히 찾아볼 수 없는 그야말로 비리 종합세트”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원내대표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현황을 조사한다고 하니 노조에서는 거부했다”며 “악덕재벌도 이렇게까지 했을까 하는 정도란 생각”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그는 “이런 일이 있도록 방치한 서울시장의 책임이 작지 않다”며 “국회가 이번 일에 대한 진상조사를 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 본회의에서 임명동의안이 처리된 3명의 헌법재판관 후보자 중 더불어민주당에서 추천한 김기영 후보가 가결을 위한 표 수에서 겨우 7표를 넘겨 간신히 통과하게 된 점을 꼬집어 “민주당은 검증이 허술했고 여당이면서 도덕성 갖춘 인사를 발굴하지 못한 점에 대해 부끄럽게 생각해야 한다”며 “바른미래당이 추천한 후보자는 210표의 압도적 가결표로 가결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이번 일을 계기로 국회 추천 공직 후보자에 대한 사전 검증시스템을 국회 내에 설치하고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야당이 추천한 후보는 80%가 넘는 가결표를 받았다. 민주당의 성찰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