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도 들어가 있어 조직적 권력형 채용비리 성격…철저히 파헤치겠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에 대해 “국회가 국정감사를 통해 진상을 파헤쳐야 하겠지만 감사원의 전면 감사가 먼저 추진돼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교통공사는 민주노총과 결탁하고 정책을 활용해 친인척을 무기 계약직으로 채용하는 수법을 썼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민주노총 산하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조직적 비리가 맞물린 것”이라며 “권력집단 속에는 노조도 들어가 있어 조직적인 권력형 채용비리 성격이 짙다고 얘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위원장은 “서울시의 묵인과 방조도 문제”라며 “관리·감독해야 하는 서울시는 불법소지가 있고 심지어 폭력행위가 빈발하는 것을 알면서도 묵인하고 방조했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일부 몇 사람만의 비리나 부실이 아니고 정권차원의 잘못된 정규직 전환 정책도 원인”이라며 “구의역 스크린도어참사사건 재발을 막기 위해 안전관리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을 악용했다. 감사원의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정규직 전환정책이 전면 중단되어야 한다”고도 촉구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불공정 수준을 넘어 일자리 약탈행위이고 가장 먼저 청산되어야 할 적폐 중 적폐”라며 “수천대1의 경쟁률을 뚫기 위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 입장에선 분통 터지는 일이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노조가 합작한 권력형 비리로 간주하고 철저히 파헤치겠다”고 천명했다.

한편 같은 당 유민봉 의원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 일부 직원의 자녀와 형제 등이 무기계약직으로 입사한 후 대거 정규직 전환된 것으로 밝혀졌는데 전환된 친인척 유형은 직원의 자녀가 가장 많았고 형제남매부터 3촌, 배우자, 4촌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앞서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도 국회에서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서울시가 전수조사에 들어가니 민주노총이 공문을 보내 조사에 응하지 말라고 조합원에게 지시, 전체 중 11.2%만 조사했는데 전체의 8.4%, 조사에 응한 사람의 87%인 108명이 친인척”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무리한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과 박원순 서울시장의 무능과 무책임, 민주노총이 개입된 권력형 채용비리”라고 날선 비판을 가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