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협에만 매진하는 회담돼선 안 돼…김정은 입 통한 비핵화 천명돼야”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18일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 “청와대가 신경 써야 할 대상은 경협이 아니라 민생경제”라고 일갈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경협도 판문점선언의 합의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진전시키기 위한 협의를 할 생각이라지만 비용추계조차 부실한 마당에 무엇을 더 진전시키겠다는 것인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경협에만 매진하는 본말이 전도된 회담이 돼선 결코 안 된다”라며 “미국이 유엔 대북제재의 집행을 논의하기 위한 안보리 긴급회의를 소집한 데 대해서도 평양회담이 결코 선을 넘어선 안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거듭 “지금 필요한 것은 실질적 로드맵이나 김정은의 입을 통한 비핵화(가) 공개적이고 공식적으로 천명돼야 한다”며 “얼렁뚱땅 선물보따리로 싸가려했던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이 여의치않자 기업 (총수)를 데려가려고 한 게 아니라면 투자설명회 같은 방북은 그만하고 비핵화 진전에 집중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그는 “실질적 조치인 핵물질과 핵탄두, 핵시설 리스트 대한 신고를 거부하면서 실험장 폐쇄, 발사장 폐쇄만 갖고 종전선언을 요구하는 것은 구밀복검”이라며 “남북정상 간 기왕에 비핵화가 의제로 오른 만큼 이제까지 보여주기식 회담이 아니라 실질적 성과가 도출되는 회담이 되길 바란다”고 부연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오는 19일 인사청문회가 있는 유은혜 사회부총리에 대해선 “아들은 병역면제, 딸은 위장전입, 남편 회사에는 일감도 주고 비서를 회사 직원으로 채용하고 본인은 주말에 기자간담회 한다며 정치자금 허위 회계보고도 했다”며 “문 대통령이 조금이라도 대한민국의 미래세대와 백년지대계를 생각한다면 나 몰라라 평양에만 가계실 게 아니라 지금이라도 전자결재로 (지명)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