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도 이번 정상회담 주목하고 있어…관심사는 비핵화 진전이란 점 명심하길”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8일 3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데 대해 “남북관계에서 새로운 선언이나 합의를 더하는 것은 지금 단계에선 의미가 없다”고 입장을 내놨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의제를 여러 개 펼쳐놓고 협상할 것이 아니라 딱 하나면 충분하다. 오로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한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이행 계획을 받아 오시기를 기원한다”며 “이 매듭을 푼다면 한반도 긴장완화 및 종전선언은 물론이고 국제사회에 대북제제 관련 재검토를 이끌어내 대한민국에 새로운 기회가 될 남북간 교류협력을 촉발 시킬 수 있으나 이 매듭을 풀지 못한다면, 200명 방북단은 그저 평양 유람에 그친 행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뿐 아니라 김 원내대표는 “오늘부터 미국에서는 제73차 유엔총회가 열린다. 유엔 역시 이번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주목하고 있다”며 “국제사회의 핵심 관심사 역시 한반도 비핵화의 실질적인 진전이라는 점을 문재인 대통령이 꼭 명심하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그는 개혁입법 처리와 관련해선 “인터넷은행법, 상가임대차법, 기업구조조정 촉진법 등 민생 법안을 처리 할 것에 대해 합의했다. 무엇보다 상가임대차보호법은 통과 즉시 시행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3당 원내대표들이 다시 한 번 20일 처리를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법안 논의 시간이 적잖이 걸리는 것을 감안해 우선적으로 현행에 기초한 법 일몰기한을 연장하고 국회가 대안을 올해 정기국회내로 만들어나가야한다”며 “해당 상임위에서 차질 없이 처리될 수 있게 논의해주길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